사할린 한인클럽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러시아 사할린주 유즈노사할린스크시 미라 대로 2/1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9년
해체 시기/일시 2012년 1월 20일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2년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9년
최초 설립지 러시아 사할린주 유즈노사할린스크시 프로스펙트 미라 2/1
원어 주소 Сахалин. район, Южно-Сахалинский г., проспект мира, 2/1
성격 한인 친선 클럽
설립자 한 세르게이
정의

1999년 러시아 사할린주 유즈노사할린스크시에 설립된 사할린 지역 재러 한인들의 친선을 도모하는 클럽.

개설

1999년 러시아 사할린주 유즈노사할린스크시에 한 세르게이의 주도로 한인 클럽이 설립되었다.

설립 목적

제2차 세계 대전 피해 한인 보상 대책 마련, 사할린 한인의 민족 자긍심 고양과 결속력 강화, 한국 전통문화 계승과 전파를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1999년 설립된 사할린 한인클럽의 초대 회장은 사할린 시인 한 세르게이, 부회장은 리에데 상복(Лиеде Сан Бок)이 역임했다. 2012년 1월 20일 해산될 당시에는 이영길이 클럽을 이끌고 있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사할린 한인클럽은 지역 한인과 더불어 사할린 한인 문화 센터에서 음력설을 기념했으며 원탁회의와 시 낭송회, 시 의원이나 학자, 언론인, 작가, 음악가, 모델, 스타일리스트 등과의 만남을 추진했다. 또한 한국 문화와 예술에 대한 강의를 조직하고, 일본 군국주의 한인 희생자 기념비 건설 사업도 진행했다. 하지만 각 행사의 구체적인 개최 시기나 개최 장소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2002년 여름, 사할린 어린이 예술 학교 ‘민족’에서 여름 캠프 ‘미래’를 개최하였다. 한인 학생 이외 다른 민족의 학생들도 참가하였다. 2009년 새고려신문사와 공동으로 ‘오스탄키노의 만남’이라는 프로젝트를 주최하여 한국 전문가 안드레이 란코프나 작가 아나톨리 김을 초대하기도 하였다.

의의와 평가

사할린 한인클럽은 비록 활동 기간은 짧았지만 사할린 한인 청년들의 단결을 도모했고,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한국 문화를 지역에 전파하여 한민족의 자긍심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참고문헌
  • Кузин Анатолий Тимофеевич, 『Исторические судьбы сахалинских корейцев』(Южно-Сахалинск: Сахалинское книжное издательство, 2010)
  • sakhalininfo(https://www.sakhalin.info)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