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타이스크 고려인협회

원어 항목명 Батайская организация Ассоциации корейцев Ростовской области(АКРО)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러시아 로스토프주 바타이스크시 레닌스카야 거리 5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4년
최초 설립지 러시아 연방 로스토프주 바타이스크시
현 소재지 러시아 연방 로스토프주 바타이스크시 레닌 거리 5
원어 항목명 Батайская организация Ассоциации корейцев Ростовской области(АКРО)
원어 주소 РФ, Ростовская область, Батайск, ул. Ленина 5, Дворец культуры
영문 주소 ul. Lenina, 5, Bataysk, Rostovskaya oblast, Russia
성격 사회단체
설립자 김 파블리나 니콜라예브나
전화 8-863-546-65-26
정의

1994년 러시아 로스토프주 바타이스크시에 설립된 고려인 단체.

개설

1994년 러시아 로스토프주 바타이스크시에 로스토프주 고려인협회 중 하나로 설립되었다.

설립 목적

바타이스크 고려인협회는 러시아 로스토프주 바타이스크시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한국 문화 전통을 계승 발전시킬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1994년 러시아 로스토프주 바타이스크에 설립된 바타이스크 고려인협회가 설립되었다. 초대 회장은 김 파블리나 니콜라예브나가 선출되어 1994년부터 2005년까지 활동하였다. 2014년 이후 오가이 옐레나 예리세에브나가 회장을 맡았다. 바타이스크시 레닌 거리 5에 있는 바타이스크시 문화의 전당으로 이전했으나 이전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바타이스크 고려인협회가 러시아 바타이스크시 사회 정치적 활동이나 문화 사업, 공연 활동에 참가하고 있다. 로스토프주 주재 대한민국 영사와 정기적으로 회합을 갖고 있으며 지역 기업들과도 협력하고 있다. 한국어 학교를 개설하고 노인들의 모임을 주최하였다. 바타이스크 고려인협회 산하의 한국어학교는 8세에서 30세까지 연령층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다. 무용단 ‘아리랑’을 조직하여 모든 한인 축제에 참가하고 있다. ‘아리랑’은 바타이스크 문화의 전당에서 공연 연습을 한다.

현황

바타이스크 고려인협회는 지역 한인들을 문화적으로 통합하여 한국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한국어학교를 운영하고 한국 전통 무용을 공연하는 무용단을 지원하고 있다. 로스토프주 주재 대한민국 영사 및 지역 기업들의 지원을 받고 있음에도 현재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의의와 평가

바타이스크 고려인협회는 바타이스크시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의 문화적 통합을 도왔고 한국 전통 문화를 발전적으로 계승하였다.

참고문헌
  • Кан Т. Б., 「Проблемы развития региональных организаций АКРО(на примере Батайской организации АКРО)」(『Сборник материалов межрегиональной научно-практической конференции “Гармонизация межнациональных отношений в Южном федеральном округе. Российские корейцы в диалоге народов и культур Дона”』, Москва: Ростов-на-Дону, 2011)
  • Коре Сарам(http://koryo-saram.ru)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