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내

원어 항목명 Миринэ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러시아 볼고그라드주 볼고그라드시 치올콥스코보 거리 21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7년
최초 설립지 러시아 볼고그라드주 볼고그라드시 치올콥스키 거리 21
원어 항목명 Миринэ
원어 주소 Россия, Вогоградская область, г. Волгоград, ул. им. Циолковского, 21
성격 청년 단체
설립자 김 표트르 블라디미로비치|박 안드레이 펠렉소비치|이봄철
전화 8-961-075-2935|8-961-077-5724
홈페이지 https://vk.com/mirine
정의

러시아 볼고그라드주 볼고그라드시의 고려인 청년 문화 단체.

개설

볼고그라드 고려인센터 미리내는 2007년 볼고그라드 고려인협회 임원들과 이봄철 볼고그라드 우리민족서로돕기본부 대표가 모여 설립했다. 당시 의장은 심 이리나 겐다니예브나, 부의장은 전 알렉세이 발레리예비치였다. 설립자는 김 표트르 블라디미로비치, 박 안드레이 펠렉소비치, 이봄철이었다.

설립 목적

한국 전통문화 보전, 한국 대중 문화 전파, 러시아와 한국 교육 기관 및 학생 교류, 지역 고려인 청년층의 화합, 이주 고려인의 현지 적응 지원 등이 설립 목적이었다.

변천

2007년 개관 이후, 2012년 5월 조직 재편 후 의장으로 선출된 김 이고르 드미트리예비치가 현재까지 직책을 유지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미리내 한글학교에서 한글 교육을 하고 있다. 전통 예술단 활동, 고려인 문화 및 민족 명절 관련 행사 개최, 복지 사업 등을 하고 있다. 2012년 5월 19일 한국 문화 축제, 2013년 10월 12일 한국 문화 축제에 참여하였다.

현황

미리내 산하에 다음과 같은 여러 조직이 운영되고 있다. 사물놀이패 천둥[대표: 박 세르게이], 이 마르가리타 무용단 산하 고려인 무용단 화성[대표: 이 나탈랴], K-pop 및 댄스[대표: 박 알료나], 현지 외국인 대상 러시아어 교육[대표: 헤가이 디아나], 사회 문화 프로젝트 조직[대표: 박 올가] 등이 있다.

의의와 평가

중앙아시아에서 이주한 고려인이 밀집되어 있는 볼고그라드 지역의 청년 단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고려인 젊은이뿐만 아니라, 한국에 관심을 가진 현지 청년층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SNS 등을 통한 홍보와 활동이 활발하게 지속되고 있다.

참고문헌
  • mirine(https://vk.com/mirine)
  • Корё(http://koredo.ru)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