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토프나도누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러시아 로스토프주 로스토프나도누시 푸시킨스카야 거리 175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8년
최초 설립지 러시아 로스토프주 로스토프나도누시
현 소재지 러시아 로스토프주 로스토프나도누시 푸시킨스카야 거리 175
성격 문화 단체
설립자 미하일 영선노비치[용선노비치] 문
정의

1998년 러시아 로스토프주 로스토프나도누시에 설립된 고려인 민족 문화 자치 단체.

개설

1998년 러시아 로스토프주의 주도인 로스토프나도누시에 거주하는 고려인을 대상으로 설립된 단체이다. 로스토프주 전체를 아우르는 ‘로스토프주 고려인협회’에 비해 규모가 작고 현재 활동도 미비하다.

설립 목적

러시아 로스로프나도누시에 거주하는 고려인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 고려인 간의 친목과 교류, 정보 공유와 문화 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변천

1998년 미하일 영선노비치[용선노비치] 문에 의해 만들어졌다. 미하일 문은 로스토프주 고려인협회의 부회장이자, 돈 국립도서관 부관장이었다. 로스토프주 고려인협회의 활동에 참여하였다.

현황

현재 독자적인 활동을 펼치기보다는 로스토프주 고려인협회에 흡수되어 협회의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로스토프주 고려인협회 지원으로 러시아어로 발간하는 고려인 신문 『고려사람 나도누』는 고려인 단체와 식당, 학교 등에 무료 배포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로스토프나도누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는 시 단위의 소규모 단체라는 점에서 해당 지역 고려인 간의 긴밀한 교류와 상호 협력을 꾀할 수 있는 단체이다. 고려인 신문 『고려사람 나도누』는 러시아 로스토프주 고려인의 생활과 활동을 조명하고 있으며, 25년 이상 이 지역의 대표적인 고려인 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로스토프주 고려인협회의 활동을 알리고 있다는 점에서 로스토프주 고려인 사회의 역사를 보여 주는 연대기라고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arirang(http://www.arirang.ru)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