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홋카시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

원어 항목명 Национально-культурная автономия корейцев города Находка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나홋카시 리바디야 거리 나베레즈나야 1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3년 10월 17일
현 소재지 러시아 연해주 나홋카시 리바디야 거리 나베레즈나야 1
원어 항목명 Национально-культурная автономия корейцев города Находка
원어 주소 Приморский край, г. Находка, Ливадия, ул. Набережная, дом 1
설립자 김 콘스탄틴 미로로비치
정의

러시아 연해주 나홋카시의 고려인 민족 문화 자치 단체.

개설

연해주 나홋카시에 있던 고려인 단체가 나홋카시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로 발전하였다. 나홋카시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의 대표인 김 콘스탄틴 미로노비치(Ким Константин Миронович)는 소비에트 출신 고려인의 1세대로서, 1948년 7월 6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베르흐네 치르칙스크 지역의 볼타(Болта)라는 촌락에서 출생했다. 부모는 교육자였다. 김 콘스탄틴 미로노비치는 1990년부터 나홋카에 있는 고려인 연합을 이끌기 시작했으며, 2017년에 ‘민족 친선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훈장을 수상했다.

설립 목적

러시아 연해주 고려인들의 권익 옹호와 민족 문화 계승을 위해 설립하였다.

변천

2003년 10월 17일 나홋카시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가 공식 등록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나홋카시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는 첫째, 나홋카에 살고 있는 고려인들의 친목을 위해 설날과 추석 등 전통 명절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또한 나홋카시의 다른 민족들과의 우호 관계 강화를 위해 나홋카시에서 개최하는 소수 민족 문화 행사에 매년 참가하고 있으며, 전러시아고려인연합회연해주 지역 고려인협회에서 개최하는 각종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나홋카시의 고려인들의 경제적 어려움과 법적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한국과 경제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한국과 나홋카시의 경제 협력 관계의 중계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현황

현재 태권도 시합을 개최하고 있으며, 민족 고유 스포츠 분야의 창설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연해주의 소도시 나홋카에 살고 있는 고려인들의 권익을 옹호하는 한편, 연해주와 러시아 지역 고려인협회가 주죄하는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나홋카 지역 고려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있다.

참고문헌
  • Коре Сарам(http://koryo-saram.ru)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