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 인터내셔널

원어 항목명 3-ий Интернационал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주 카르막쉰스키 지역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38년
최초 설립지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주 카라막치 지역
원어 항목명 3-ий Интернационал
정의

1938년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주 카라막치 지역에 형성된 고려인의 벼농사 전문 콜호즈.

개설

제3 인터내셔널 콜호즈는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시에서 북쪽으로 200㎞ 떨어진 카라막치 지역에 있다. 1937년 이곳 카라막치로 이주한 한인 집단은 극동에서 케드로바야 즈베즈다 콜호즈에 집단 거주하던 주민들이었다. 동일한 콜호즈에 거주하던 사람들 중심으로 제3 인터내셔널 콜호즈를 조성했기에 벼농사 기술과 경험을 그대로 전수할 수 있었다. 1938년부터 초급 학교를 세워 고려인들을 교육했으며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카자흐어와 러시아어를 중심으로 교육시키되 한국어와 터키어를 가르쳐 직업을 갖도록 도왔다.

집단 농장 회장 채정학이 살던 관저는 박물관으로 개조하여 위대한 쌀농업인의 업적을 기렸다. 오늘날 제3 인터내셔널 콜호즈는 아스팔트 포장도로가 거리마다 깔렸으며 관개 시설이 잘 된 가로수가 조성되어 어느 도심지와 다름없이 발전하였다.

변천

1938년부터 콜호즈 농장장인 채정학이 지도력을 발휘하여 불모지였던 크질오르다 지역을 벼농사 중심 지역으로 성장시켰다. 1950년 크질오르다주 카르막치[Кармакчинский] 지역에 산재된 소규모 콜호즈 3개가 합쳐져서 제3 인터내셔널이라는 대형 콜호즈로 발전하였다. 합쳐진 3곳의 콜호즈 중 2곳은 농업이 아닌 목축업에 집중하던 농장으로 성장을 멈춘 곳이었다. 당시 전개된 콜호즈 대형화 사업이란 채산성이 악화된 일부 콜호즈를 그렇지 않은 콜호즈와 통합하여 생산성을 현상 유지하려던 정책이었다. 제3 인터내셔널 콜호즈는 주변 콜호즈를 통합하면서 통합 콜호즈 대표자로 채정학을 선정하였다. 경험 많은 일꾼인 채정학이 능력을 발휘해 제3 인터내셔널을 선도적 콜호즈로 이끌 것으로 기대한 것이다.

제3 인터내셔널은 여러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듯 여러 차례 사회주의 경쟁에서 승리하였다. 콜호즈는 주요 농산물인 쌀을 비롯하여 채소, 감자, 호박류 등을 계획량보다 훨씬 많이 생산하였다. 일찍이 제3인터내셔널 콜호즈는 증기보일러를 도입하여 집집마다 따뜻한 수돗물을 공급하였다. 사시사철 오이와 토마토를 재배하였다.

구성

고려인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카자흐스탄 사람들도 결합하였다.

현황

멀지 않은 곳에 바이코누르 우주발사기지가 있어 외국인에게는 자유로운 출입이 수월하지 않은 곳이다. 게다가 1960년대 이래 도시화 현상과 이농현상이 심해지면서 농장 구성원 다민족화 현상이 심해졌다. 현재 집단 농장은 해체되었지만 박물관은 여전히 운영 중이다.

참고문헌
  • 심헌용·한 발레리, 『중앙아시아의 코리안 에트노스-어제와 오늘』(이매진, 2013)
  • 김상철, 「카작스탄 고려인 영상물에서 나타난 고려인 주요 인사 및 민족 문화 관련 기관의 활동」(『정신문화연구』99, 한국학중앙연구원, 2005)
  • Ким Г. Н.·Мен Д. В., 『История и культура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Алматы: Гылым, 1995)
  • Ким Г. Н., 『Связанные одной судьбой(90-летию газеты 〈Коре ильбо〉 посвящается)』(Тараз-Алматы: ЖИЦ Сенiм, 201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