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영웅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CIS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정의

소비에트연방에서 1938년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 부여법에 의거해 노동 영웅 칭호를 받은 고려인 노동 영웅.

개설

1938년 12월 소련 최고회의 간부회는 경제, 문화 건설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세운 이들에게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를 주는 법을 제정하였다. 이에 따라 영웅적 노동 행위를 발휘했거나 헌신적 혁신 활동을 보여 사회주의 건설, 학문 그리고 문화 분야 그리고 더 나아가 경제력 구축 및 국방력 건설에 현저한 공적을 세운 이들에게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를 주었다. 사회주의 사회에서 노동[труд]은 명예[честь], 탁월함[доблесть], 영웅성[геройство], 그리고 인간의 중요한 사회적 위신을 나타내는 기준이다.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 수상자에게는 소련 최고 수준의 훈장인 레닌 훈장, 우월성[отличие]의 상징으로 낫과 망치 금메달 그리고 소련 최고회의 간부회 증서[Грамота]를 수여하였다. 게다가 두 차례 영웅적 노동 행위를 발휘한 경우 재차 레닌 훈장과 제2의 금메달을 증서와 함께 수여하였다.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를 두 번이나 받은 사람이 태어난 지역의 주민 밀집 거주지에 동제 흉상과 기념 회관을 세웠으며 법률이 정한 면세 특혜를 주었다.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 고려인들은 1940년대 이후 200명이 넘는 고려인들이 노동 영웅 훈장을 받았다. 노동 영웅 훈장을 받은 대표적 인물들은 김병화, 황만금, 김만삼, 이 류보비 등으로 집단 농장을 잘 조직하여 뛰어난 성과를 올렸거나 높은 수확을 올린 인물들이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노동군으로 참여한 인물들도 노동 훈장을 받았다.

참고문헌
  • 심헌용·한 발레리, 『중앙아시아의 코리안 에트노스-어제와 오늘』(이매진, 2013)
  • Еськов Г. С.·Кузнецов В. Г., 『Советское общество. Лингвострановедческий словарь』(М.: Русский язык, 1988)
  • Коре Сарам(http://koryo-saram.ru)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