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만상

원어 항목명 То Ман Сан
영문 Do Mansang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인물/인물(일반)
지역 러시아 사할린주 코르사코프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975년 2월
활동 시기/일시 1976년
활동 시기/일시 1977년 1월
거주|이주지 러시아 사할린주 코르사코프시
활동지 러시아 사할린주 코르사코프시
원어 항목명 То Ман Сан
성별
정의

러시아 사할린주에서 남한 귀환을 요구하다 소련 정권에 의해 북한으로 강제 추방된 사할린 한인.

활동 사항

도만삼은 러시아 사할린주 코르사코프시에 거주하고 있었는데 남한으로 귀환하기 위해 소비에트 국적을 취득하지 않아서 무국적자 신분이었다. 1975년 2월 도만삼은 소비에트 연방 최고회의 간부회 앞으로 가족과 함께 남한으로 출국하는 것을 허락해 달라는 탄원서를 보냈다. 하지만 소비에트 연방과 남한 사이에 국교가 수립되어 있지 않다는 이유로 도만삼의 청원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자 도만삼은 일본에 있는 본처에게 갈 계획이라며 다시 청원서를 제출했다. 결국 도만삼은 소비에트연방 최고회의 간부회의 허가를 받아냈고 출국에 필요한 서류를 구비했지만 여전히 출국할 권리를 얻지 못했다. 1976년 도만삼의 가족은 코르사코프 중앙 광장에 나가 소비에트 정부가 자신들의 해외 출국을 반대한다며 대중적으로 소비에트 정부에 대한 저항을 표현했다. 1977년 1월 도만삼의 가족은 호위대에 이끌려 북한으로 강제 추방되었다. 가족 중 소비에트연방 시민권을 가지고 있던 두 명은 법적 절차에 따라 시민권이 박탈당할 때까지 소비에트연방에 남아 있었는데, 이들도 두 달 뒤에는 강제 추방되었다.

참고문헌
  • Кузин Анатолий Тимофеевич, 『Исторические судьбы сахалинских корейцев』(Южно-Сахалинск: Сахалинское книжное издательство, 2010)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