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선

영문 Lee Youngseun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923년
활동 시기/일시 1923년 8월
성격 사회주의자
성별
대표 경력 러시아 공산당 연해주위원회 한인분과 위원장
정의

일제 강점기 러시아 연해주에서 활동한 사회주의자.

개설

이영선[?~?]은 러시아 공산당 연해주위원회 한인분과 위원장이었으며, 한인경제문제협의회에 참가하여 재러 한인들을 단일한 경제 조합으로 통합하고자 하였다.

활동 사항

이영선은 1923년 러시아 공산당 연해주위원회 한인분과 위원장으로 활동하였다. 이영선은 1923년 8월 한명세가 의장을 맡고 연해주집행위원회 관리과 한인사업전권위원 김만겸, 국가정치행정부 대표 최고려 등이 참가한 한인경제문제협의회에 참가하였다. 한인경제문제협의회에서는 한인 어업 종사자들에 의해 결성된 한인연안어업협동조합 전마선이 경제적 발전에 협력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또한 과거 재러 한인 빨치산 출신 중 상당수가 임업 노동자임을 감안하여 설립된 제4 한인임업노동조합을 단일 경제조합으로 통합하고, 쌀농사를 위한 토지를 한인농업조합에 임대해 줄 것을 연해주주집행위원회에 요구하였다. 중국 자본에 대한 이용도 결의하였고 자본주의자들과 계약 체결을 감시할 위원회 구성과 경제 협동조합 활동을 지도할 법적 기능을 가진 단일 경제 기구를 결성하자는 것도 결정하였다.

참고문헌
  • 이채문, 「러시아 극동 지역 한인 농업 집단화에 관한 연구 시론, 1919~1937」(『사회과학』12,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2000)
  • 박 보리스 드미트리예비치·부가이 니콜라이, 『러시아에서의 140년간-재러 한인 이주사』(김광환·이백용 옮김, 시대정신, 2004)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