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조

영문 Lee Seungjo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920년경
활동 시기/일시 1920년
활동 시기/일시 1922년 11월
거주|이주지 러시아 연해주 수찬 지역
활동지 러시아 연해주 수찬 지역
성격 독립운동가
성별
대표 경력 신민단 부대 지휘관
정의

1920년대 러시아 연해주 지역의 한인 빨치산 부대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개설

이승조[?~?]는 중국 북간도와 러시아 연해주 수찬 지역에서 신민단 부대를 이끌고 항일 운동을 전개하였다. 1922년 11월경 부대를 해산하고 러시아 수찬 지역의 콜호즈에 참여하여 활동하였다.

활동 사항

이승조는 1919년 3월 조직되어 중국 북간도와 러시아 연해주에서 활동한 무장 독립 단체인 신민단 부대에서 활동하였다. 신민단은 항일 무장 투쟁을 위해 독자적인 유격 부대를 조직하였는데, 1919년 5월 한인사회당과 통합해 한인사회당의 비밀 군사 조직이 되었다. 1920년 가을 중국 훈춘 지역에서 활동하던 이승조박경철과 함께 신민단 부대를 이끌고 일본군의 토벌을 피해 당시 러시아 빨치산 사령부가 있던 러시아 수찬 지역의 아누치노로 이동했다. 다른 부대들이 한인 무장 부대의 통합을 위해 러시아 이만으로 이동한 것과 달리 신민단 부대는 러시아 수찬 지역에 남았다. 수찬 지역에 잔류한 한인 빨치산 부대를 재조직하여 러시아 연해주에서 무장 투쟁을 강화하려는 한인사회당의 결정에 따른 것이었다. 이승조박경철이 이끈 신민단 부대는 마찬가지로 수찬 지역에 잔류했던 한창걸 부대와 합동하여 수찬 빨치산부대를 새롭게 재편성하였다. 사령관은 한창걸, 참모장은 박경철, 군사부장은 고상준이었고, 이승조는 경리부장을 맡았다.

1922년 6월 일본군의 러시아 시베리아와 연해주 철병 선언 이후 진행된 연해주 해방 전쟁이 11월경 종결되자 러시아 인민혁명군 총사령관 우보레비치의 명령 799호가 내려졌다. 이 명령은 한인 빨치산 부대의 즉각 해산과 무장 해제를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이승조가 속한 수찬 빨치산부대는 부대를 해산하고 부대원들을 중심으로 러시아 연해주 수찬 지역에 콜호즈를 조직하였다. 빨치산 부대가 소유했던 모든 동산과 부동산을 콜호즈에 넘겼고, 이승조는 부대의 다른 지도자들인 강백우, 고상준 등과 함께 콜호즈에 남아 소비에트 건설에 매진하였다.

참고문헌
  • 윤상원, 「러시아 지역 한인의 항일 무장 투쟁 연구(1918~1922)」(고려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0)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