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

원어 항목명 Пак Ёнг
한자 朴英
영문 Park Young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920년 5월
활동 시기/일시 1920년
활동 시기/일시 1921년 12월 14일
활동 시기/일시 1927년 12월
몰년 시기/일시 1927년 12월 12일
추모 시기/일시 2006년
활동지 러시아 연해주
원어 항목명 Пак Ёнг
성격 독립운동가
성별
대표 경력 군무도독부 참모|프리아무르주 한인공산당연합회 회장
정의

일제 강점기 러시아 연해주에서 한인 빨치산 부대의 지휘관으로 활동한 독립운동가.

개설

박영(朴英)[?~1927]은 최진동이 이끌던 군무도독부 부대의 참모로 활동했으며 프리아무르주 한인공산당연합회 회장이 되었다. 박영은 프리아무르주 한인공산당연합회를 기반으로 간도에서 자유시로 이동하려는 독립군부대들의 안전한 이동을 도왔으며, 러시아 연해주에 온 독립군 부대 내에 공산주의 야체이카 건설을 이끌었다. 연해주 해방 전쟁에 참가해 블르지미로프카 전투에 참전하였다. 전쟁 후 한인 빨치산 부대가 무장 해제되자 자신의 부대를 해산하고 중국에서 활동하다 전사하였다.

활동 사항

박영은 간도에서 최진동이 이끌던 군무도독부 부대의 참모로 활동하였다. 1920년 무렵 프리아무르주 한인공산당연합회 회장이었다. 박영이 이끌던 프리아무르주 한인공산당연합회는 박공서를 군대 영입부장으로 임명하여 러시아 연해주 이만으로 파견하였다. 박공서는 러시아 연해주 이만에서 러시아 연해주 자유시로 이동하려는 독립군 부대들을 돕기 위해 러시아 이만 혁명군 제2군과 교섭하였다. 그 결과 간도에서 온 독립군 부대들은 러시아 연해주 자유시로 무사히 이동할 수 있었다.

또한 박영은 러시아 연해주로 이동한 독립군 부대들 안에 공산주의 야체이카를 만드는 활동을 적극 추진하였다. 박영의 선전 활동을 통해 군비단 부대 내에 공산주의 야체이카가 조직되고 임표, 박인두, 서상룡, 김덕은이 정당원으로 가입하였다. 김찬, 마용하, 박동규, 김탁, 박춘군, 박춘옥, 김희열, 임응도 등이 후보 당원이 되었다. 군비단 내의 공산주의 야체이카 결성은 민족주의를 기반으로 활동하던 군비단이 사회주의적 군대로 변화하는 기반이 되었다.

연해주 해방 전쟁이 한창이던 1921년 12월 14일 러시아 연해주 하바롭스크 인근 러시아 연해주 블르지미로프카에서는 전투가 벌어졌다. 블르지미로프카에서의 전투는 백군의 공격에 의해 퇴각을 준비하던 인민혁명군에게 시간을 벌어주기 위한 것이었다. 블르지미로프카 전투에 박영도 한인 빨치산과 함께 참전했으며, 백군과 3일에 걸친 치열한 전투를 벌였고 이로서 인민혁명군은 안전하게 퇴각해 본대와 합류하게 되었다. 1922년 10월 연해주 해방 전쟁이 끝나고 한인 빨치산 부대에 대한 무장 해제와 해산 명령이 떨어지자, 박영은 부대를 해산하고, 60여 명의 인원을 이끌고 남중국으로 가서 북벌 전쟁에 참가했다. 박영은 장제스[蔣介石]의 상해 쿠테타 이후 일어난 광동꼬뮌에도 참가했으며, 1927년 12월 21일 시가전 중 전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2006년 대한민국 정부는 박영의 공적을 기려 건국 훈장 독립장을 추서하였다.

참고문헌
  • 윤상원, 「러시아 지역 한인의 항일 무장 투쟁 연구(1918~1922)」(고려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0)
  • 윤상원, 「러시아 혁명기 원동 해방 전쟁과 한인 부대의 활약」(『한국근현대사연구』67, 한국근현대사학회, 201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