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길

원어 항목명 Пак Василий
한자 朴秉吉
영문 Park Vassily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918년
활동 시기/일시 1920년 3월
몰년 시기/일시 1921년 1월 28일
추모 시기/일시 2006년
활동지 러시아 연해주
원어 항목명 Пак Василий
성격 독립운동가
성별
대표 경력 사할린 의용대 한인부대 사령관
정의

일제 강점기 러시아 연해주의 재러 한인 빨치산 부대에서 지휘관으로 활동한 독립운동가.

개설

박병길(朴秉吉)[?~1921]은 박 와실리, 박 바실리로도 불렸다. 재러 한인 빨치산 부대인 사할린 의용대의 책임자로 활동했다.

활동 사항

1917년 3월 러시아 혁명 후 사할린 의용대 혹은 니항 군대로 불린 한인 빨치산 부대가 니콜라예프스크[尼港]에 조직되었다. 고려인민회와 고려청년회의 회장이었던 박병길사할린 의용대의 책임자였다. 1918년 시베리아에 출병한 일본군은 니콜라예프스크를 장악했고, 니콜라예프스크에 거주하던 박병길과 재러 한인들은 지하 조직인 고려청년동맹(高麗靑年同盟)을 결성하여 선전 사업을 전개했다. 1920년 3월 일본 군대와 거류민이 몰살당하는 니항 사건[尼港事件]이 발생하였다. 사할린 의용대 역시 러시아 적군 빨치산과 함께 니항 사건을 일으켰다. 니항 사건의 책임을 둘러싸고 러시아 빨치산 지도자였던 트랴피친(Triapitsyn)이 처형당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트랴피친의 처형은 한인 부대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우선 한인 부대의 사령관이었던 사소프가 트랴피친과 함께 사형을 당하고 박병길이 새로운 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한인 부대는 트랴피친의 처형을 두고 두 입장으로 분열되었는데 박병길은 처형을 찬성하는 입장이었다. 이후 박병길니항 부대를 이끌고 자유시로 가 자유대대로 편입했다. 1921년 자유시에서 오하묵의 비서로 근무하던 중 암살당했다.

상훈과 추모

2006년 대한민국 정부는 박병길에게 건국 훈장 애족장을 추서하였다.

참고문헌
  • 김준엽·김창순, 『한국공산주의운동사』1(청계출판사, 1986)
  • 임경석, 『한국 사회주의의 기원』(역사비평사, 2003)
  • 윤상원, 「러시아 지역 한인의 항일 무장 투쟁 연구(1918~1922)」(고려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0)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