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백우

한자 姜伯宇
영문 Kang Paeku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921년 9월
활동 시기/일시 1922년
몰년 시기/일시 1937년
활동지 러시아 연해주
성격 독립운동가
성별
정의

1920년대 초 러시아 연해주 포시예트 부근에서 활동하던 한인 빨치산 부대의 지휘관.

개설

강백우(姜伯宇)[?~1937]는 1920년대 초 러시아 연해주 포시예트 부근에서 활동하던 한인 빨치산 부대의 지휘관이다.

활동 사항

연해주 한인 무장 부대의 자유시 이동 이후 수찬 지역에 남아 있던 한인 빨치산 부대들은 ‘연해주 한인총회’를 조직하고 산하에 수찬 한인 빨치산 부대를 만들어 통합했다. 사령관은 김경천(金擎天)이고 병력은 700~800명 정도였다. 연해주 한인총회의 간부는 회장 강국모, 부회장 김종화, 군무부장 겸 사령관 김경천, 고문 정재관, 재무부장 한일제, 민사부장 강백우, 외교부장 한창걸, 선전부장 박성혁(朴星赫) 등이었다. 사관학교의 교장은 김경천이었고, 박경철·강백우 등이 교관으로 복무하였으며 당시 학생 수는 42명이었다.

일본군과 백위군의 공격이 강화되고 있던 1921년 여름 김경천의 주장에 따라 러시아 빨치산 부대에 수찬 의병대를 통합하기로 하였다. 또 군무부 안에 군대를 편성하였는데, 간부는 총사령관 김경천, 사령부관 김용준, 중대장 신용걸·리학운·허용하였다. 단체의 명칭을 두고 분란이 생기자 강백우는 연해주 한인총회의 명칭을 ‘연해주 한인사회당총회’로 개칭할 것을 제의하였다. 또한 한인총회의 간부 임원 후보로 회장 강국모, 고문 정재관, 부회장 왕재호, 군무 김경천, 외교 한창걸, 박창학, 재무 한일제, 이승조, 민사 강백우, 교육 박경철, 당조직원 손풍익이 선정되었다.

연해주 지역에서 활동하던 한인 빨치산 부대가 해산된 이후 콜호즈에 남아 소비에트 건설 사업에 매진하던 강백우는 1937년 러시아 군인에게 체포되어 총살당했다.

참고문헌
  • 『사진으로 본 러시아 한인의 항일 독립운동: 1910-1945』(국사편찬위원회·재러독립유공자후손협회·주러시아 한국대사관, 2004)
  • 윤상원, 「러시아 지역 한인의 항일 무장 투쟁 연구(1918~1922)」(고려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0)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