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위령비 공동묘지

원어 항목명 Центральное Кладбище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유적/능묘
지역 러시아 하바롭스크지방 하바롭스크시 칼 마르크스 거리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현 소재지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하바롭스크시 칼 마르크스 거리
원어 항목명 Центральное Кладбище
원어 주소 Центральное Кладбище, Ул. Карла Маркса, Хабаровск, Хабаровский край, Россия
영문 주소 Central Cemetery, Ul. Karl Marx, Khabarovsk, Khabarovsk Krai, Russia
GPS 좌표 48.504808, 135.127056
성격 공동묘지
정의

1930년대 후반 스탈린에 의해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하바롭스크시에서 처형된 4,302명의 재러 한인을 추도하는 공동묘지.

위치

하바롭스크 합동위령비 공동묘지는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하바롭스크시 칼 마르크스 거리 시립공동묘지에 있다. 러시아 하바롭스크 공항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있다.

변천

2003년 10월 하바롭스크 시민들이 추도비석을 건립하였다.

형태

시립공동묘지에 들어서면 왼쪽에 ‘기억 사원’이라고 하는 비잔틴 양식의 돔 지붕으로 된 사원이 있다. 그 오른편으로 기념물들이 설치되어 있다. 처형된 한인의 위패가 걸린 석판이 세워져 있다.

현황

하바롭스크 합동위령비 공동묘지에는 조명희 등 스탈린에 의해 희생된 사람들의 명패가 부착되어 있다. 둥근 석판 명패에 박알렉산드르 미하일로비치, 허득만, 이시주, 강고간 등 한인들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명패가 있다. 조명희의 묘비석이 있었으나 분실하여 아직 찾지 못하였다.

의의와 평가

하바롭스크 합동위령비 공동묘지는1930년대 후반 스탈린 시대에 희생당한 수많은 사람들을 추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다. 스탈린은 강제 이주에 반대하는 한인 지도자들을 처형하였고, 조명희, 김아파나시 등의 한인 지도자들이 희생되었다.

참고문헌
  • 『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실태 조사 보고서-2000~2001년도: 중국 만주 지역·러시아 원동 지역·미국 지역』(국가보훈처, 2001)
  • 박환, 『사진으로 보는 러시아지역 한인의 삶과 기억의 공간』(민속원, 2013)
  • 국외 독립운동 사적지(http://oversea.i815.or.kr)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