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 한인빨치산위령비

원어 항목명 братская могила русских и корейских партизан в г. Дальнереченске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유적/비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달네레첸스크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58년 10월 25일
원어 항목명 братская могила русских и корейских партизан в г. Дальнереченске
원어 주소 Дальнереченск, Приморский край, Россия
영문 주소 Dalnerechensk, Primorsky Krai, Russia
성격 추모비
정의

1958년 10월 25일 러시아 연해주 이만 전투에서 전사한 재러 한인과 러시아인을 추도하기 위해 건립된 위령비.

개설

이만 한인 빨치산 부대는 1921년 9월 빨치산 지도자들이 이만에 모여 결성하였다. 빨치산 지도자들은 혁명군사위원회를 조직하였고 마용하, 임표, 이용 등이 그 주요 인물이었다. 1921년 12월 초 우수리철교 이남에 집결해 있던 백군이 이만을 공격하자 한운용이 이끌던 대한의용군 2중대 대원들은 극동공화국 인민혁명군과 연합하여 백군과 전투를 전개했다. 이 전투에서 대한의용군 52명이 전사하였으나 겨울이라 3일동안 매장하지 못하였다. 이만 각처의 농민들에 의해 임시로 눈으로 장례를 치렀고, 극동공화국 인민혁명군이 다시 이만을 점령한 후인 1922년 4월 6일 이들의 시체를 수습하고 추도회를 가졌다.

건립 경위

이만 한인빨치산위령비는 1958년 10월 25일에 연해주 당국에 의해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며 이만 전투에서 전사한 혁명가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건립하였다. 2명의 러시아인과 47명의 한인이 묻혔다. 이만 전투 추도비라고도 부른다.

위치

이만 한인빨치산위령비는 러시아 연해주 달네레첸스크역에서 우측으로 15분 정도 이동하는 거리에 있다.

형태

이만 한인빨치산위령비는 회색 좌대에 흰색 비신이 세워져 있다. 상단에는 붉은색 별 모양의 조형물이 얹어져 있다.

금석문

이만 한인빨치산위령비의 하단부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새겨져 있다. “연해주에서 소비에트 권력 수립을 위한 전투에서 죽어간(1921-1922) 러시아와 조선 빨치산들에게 바친다.”

현황

이만 한인빨치산위령비는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탑의 기록 또한 훼손되어 있다. 뒤쪽의 무덤 또한 거의 훼손되어 있다. 현지 러시아인들은 고려인 탑이라고 부른다.

의의와 평가

러시아 연해주에서 활동하던 한인들은 러시아 혁명군과 더불어 제정 러시아 군대와 시베리아에 출병한 일본군 등과 치열한 전투를 하였다.

참고문헌
  • 국외 독립운동 사적지(http://oversea.i815.or.kr)
  • 『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실태 조사 보고서-2000~2001년도: 중국 만주 지역·러시아 원동 지역·미국 지역』(국가보훈처, 2001)
  • 박환, 『사진으로 보는 러시아지역 한인의 삶과 기억의 공간』(민속원, 201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