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의 혁명가

원어 항목명 Тихоокеанский революционер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지명/시설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원어 항목명 Тихоокеанский революционер
성격 콜호즈
정의

1930년대 초반 결성된 러시아 연해주의 재러 한인 콜호즈.

건립 경위

1930년대 초반 러시아 연해주 니콜스크우수리스크시에서는 56개 집단 농장에서 온 대표들이 모여 한인 집단 농장원 대회가 개최되었다. 집단 농장원 대회 회의에서 지역농업연맹위원회의 강력한 압력 아래 집단 농장의 대규모화 등 집단화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무적으로 받아들였다.

변천

니콜스크우스리스크시에서 열린 집단농장원 대회에서 결정된 사항에 따라 수이푼 지구의 푸칠로브카, 코르사코프카, 황커우, 차피고우 등 4개 마을의 집단 농장들은 ‘태평양의 혁명가’라는 집단농장으로 통합되어 대형화되었다. 집단 농장으로 통합된 ‘태평양의 혁명가’는 지역농업연맹위원회의 지시에 따라 1930년 모든 것을 고용화했다. 또한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자발적 기부금’이라는 방법이 사용되기 시작하여 빈농 한가구가 700루블에 해당하는 돈을 부담하기도 해야 했다. 또한 제정 러시아의 부농[쿨락]들의 해체 과정에서 중농들도 심각한 피해를 입었으며, 위협, 추방 재산 압류 등이 횡행했다. 이런 폐해로 인해 100가구에 이르는 빈농과 중농들이 집단 농장으로부터 이탈했다.

참고문헌
  • 박 보리스 드미트리예비치·부가이 니콜라이, 『러시아에서의 140년간-재러 한인 이주사』(김광환·이백용 옮김, 시대정신, 2004)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