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스나야 레츠카 전투

원어 항목명 Война на Красной речке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사건/사건·사고와 사회 운동
지역 러시아 하바롭스크지방 하바롭스크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발생|시작 시기/일시 1918년 8월
종결 시기/일시 1918년 9월 4일
발생|시작 장소 러시아 하바롭스크
종결 장소 러시아 하바롭스크
원어 항목명 Война на Красной речке
성격 전쟁
정의

1918년 러시아 하바롭스크에서 극동 소비에트 정부를 방어하기 위해 한인 사회당 적위대가 참전한 전투.

개설

1917년 10월 혁명과 함께 극동 지방에서도 극동 소비에트 정부가 세워졌다. 그러나 1918년 제국주의 열강이 군사 개입과 백위파의 대대적인 공세로 인해 극동 소비에트 정부는 위기에 빠지기 시작했다. 1918년 8월 백위파는 극동 소비에트 정부에 대한 공세를 시작했다. 극동 소비에트 정부도 백위파의 공세를 방어하기 위한 방어전에 나섰다. 이 방어전에는 한인 사회당 군사 간부가 이끄는 한인 적위대도 참전했다. 극동 소비에트 정부와 백위파의 공방전은 크라스나야 레츠카[크라스나야강] 지구에서 벌어졌고, 극동 소비에트 적군과 한인 적위대는 패배했다. 결국 극동 소비에트 정부는 무너졌고, 한인 사회당도 함께 무너졌다.

역사적 배경

1917년 10월 혁명이 일어나자 러시아 극동 지역에서도 혁명이 시작되었다. 1917년 12월 볼셰비키는 극동 지방의 권력을 장악했다. 하바롭스크에서 열린 제3회 극동 지방 소비에트 대회에서 극동 소비에트 정부 수립을 결정하고 아무르주, 자바이칼주, 연해주의 무장 반란을 진압하며 극동 지역의 통치권을 장악했다. 극동 소비에트 정부 수립과 함께 1918년 극동 소비에트 정부의 수도였던 하바롭스크에서 최초의 한인 사회주의 정당인 사회당이 결성되었다. 그런데 1918년 봄부터 극동 소비에트 정권은 점차 위태로워지기 시작했다. 러시아 혁명을 막기 위해 제국주의 열강들은 시베리아에 병력을 출동시키고 군사 행동을 시작했다. 여기에 극동 소비에트 정부에 의해 물러났던 백위파들도 다시 극동 소비에트 정부에 대한 공세에 나서기 시작했다.

경과

1918년 8월 일본과 미국은 적극적인 군사 행동을 시작했다. 이에 호응하여 백위파는 칼미코프 주도 하에 극동 소비에트 정부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 칼미코프군은 8월 하순 일본, 미국, 체포 부대의 후원 하에 하바롭스크 공격에 나섰다. 이에 극동 소비에트 정부도 방어전에 나섰고, 한인 사회당도 방어전에 참가했다. 한인 사회당 군사 간부였던 전일(全一)유동열은 100명의 한인 적위대를 이끌고 참전했다. 한인 사회당의 적위대는 크라스나야 레츠카 지구 전투에서 러시아 적군과 함께 칼미코프의 백위군에 맞서 싸웠다. 그러나 크라스나야 레츠카 지구 전투에서 적군과 한인 적위대는 패배했다. 당시 참전했던 한인 적위대는 절반 이상이 전사하는 피해를 입었다.

결과

크라스나야 레츠카 지구 전투의 패배로 인해 극동 소비에트 정부는 당과 소비에트 기관을 러시아 아무르주 블라고베셴스크시로 이전하기로 결정하며, 하바롭스크에서 철수했다. 결국 칼미코프군은 1918년 9월 4일 하바롭스크에 입성하며 극동 소비에트 정부를 완전히 무너뜨렸다. 하바롭스크의 붕괴와 함께 한인 사회당 역시 김 알렉산드리아를 비롯한 많은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희생을 당했다.

의의와 평가

크라스나야 레츠카 지구 전투는 극동 소비에트 정부를 방어하기 위한 전투였으며, 한인 사회당의 적위대도 함께 참전하였다. 그러나 전투는 적군과 한인 사회당 적위대의 패배로 종결되었고, 결국 극동 소비에트 정부의 붕괴로 이어졌다. 극동 소비에트 정부의 붕괴와 함께 한인 사회당도 함께 붕괴하였다.

참고문헌
  • 임경석, 『한국 사회주의의 기원』(역사비평사, 200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