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훈장 수여 고려인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카자흐스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정의

카자흐스탄에서 분야별로 뛰어난 업적을 이뤄 훈장을 받은 고려인.

개설

중앙아시아와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이주된 고려인들은 주로 농촌 콜호즈에서 공동체를 이루며 살았다. 초기 정착의 어려운 환경을 극복한 카자흐스탄 고려인은 분야별로 뛰어난 업적을 이뤄 다양한 훈장을 받았다.

주로 농촌 콜호즈에 정착한 고려인들은 1960년대 이후 산업화 시대에 도시로 이농하는 현상이 늘어났다. 자연히 농촌 인구는 감소하였다. 그 결과 1970년대에는 농업 분야 종사자가 5% 이내로 줄었다. 반면에 도시로 이동하여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전문성을 기초로 업무와 단체 생활에서 능력을 발휘한 고려인들은 공장, 작업장, 국가 기관의 대표자로 성장했다.

고려인의 전문화 경향은 주로 공학 기술자로 산업을 선도하였다. 여기에 경영과 재정 분야에서 재무와 회계 종사자를 더한다면 약 20~25%에 이른다.

이러한 경향은 카자흐스탄 고려인에게도 두드러져 학문, 교육, 문화 및 예술 종사자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학술 연구원과 대학 교원 중 박사와 독토르[국가 박사]를 취득한 고려인의 수는 여러 민족 중에서도 첫 번째를 차지할 정도였다. 고려인은 학교 교사, 의사, 간호 종사자, 문화 예술 종사자 등 매우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동하였다. 경찰 간부로도 많은 고려인이 종사하였다. 이와 달리 군대에서 활동하는 고려인은 소수였다. 보이지 않게 군대 내 지위 상승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카자흐스탄 고려인 209명은 다음과 같은 활동 영역에서 공훈 활동가 지위를 얻었다. 공업 21명, 농업 43명, 건설 및 건축 6명, 상업 및 일상 서비스 2명, 국민 교육 31명, 보건 9명, 학문 36명, 문학 10명, 예술 30명, 재무 및 보험 6명, 법무 4명, 문화 및 스포츠 11명 등이다.

가장 많은 공훈 활동가를 배출한 분야가 농업이다. 그 비중은 전체 수상자의 20% 정도다. 한인 여성은 25명이며 그중 1/3 이상이 고려극장 배우였고, 나머지 1/3은 학교 교사였다. 예술 분야에서도 공훈 활동가가 많다는 것은 배우, 작가, 감독 등 고려극장 종사자가 많음을 뜻한다.

참고문헌
  • 심헌용·한 발레리, 『중앙아시아의 코리안 에트노스-어제와 오늘』(이매진, 201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