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사회주의 노동 영웅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카자흐스탄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정의

소련 최고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사회주의 건설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룬 카자흐스탄의 고려인들에게 수여한 칭호.

개설

소비에트연방에서 부여하는 최고 수준의 예우로서 사회주의 건설, 학문 및 문화 그리고 경제력 구축 및 국방력 건설에서 영웅적 노동 행위를 발휘하거나 헌신적 혁신 활동을 수행한 이들에게 사회주의 노동 영웅[Герой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ого труда] 칭호를 수여하였다.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 수상자에게는 소련 최고 훈장인 레닌 훈장, 탁월함의 상징으로 ‘낫과 망치’ 금메달 그리고 소련 최고회의 상임위원회의 임명장[Грамота]이 수여되었다. 새로운 영웅적 노동 행위를 발휘하면, 재차 레닌 훈장과 제2의 금메달을 임명장과 함께 수여하였다.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를 두 번 받은 사람이 태어난 지역의 주민 밀집 거주지에는 동제 흉상을 세워 주고 법률이 정한 면세 특혜를 주었다.

소비에트연방 최고회의 상임위원회는 1938년부터 경제, 문화, 국방 등 사회주의 건설에서 뛰어난 업적을 세운 이들에게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를 수여했다. 특히 제2차 세계 대전 기간이나 전후 복구 과정에서 높은 성과를 보인 사람들이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를 많이 수상하였다. 194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를 받은 수상자는 200명 이상이었다.

중앙아시아와 카자흐스탄은 전쟁 시기 후방 지역으로서 전시 물자를 보급하기 위한 생산력 배가 운동을 펼쳤다. 특히 농업 분야에서 생산력을 높이기 위한 생산력 배가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혁혁한 공을 세운 고려인이 사회주의 노동 영웅 칭호를 많이 수상하였다. 이 중 카자흐스탄 고려인은 67명에 이른다.

카자흐스탄 고려인은 농업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여 노동 영웅 칭호를 다수 배출하였다. 쌀, 목화, 곡물 생산에 기록적 성과를 거두었고 황무지 개간과 농업 기술 개발 그리고 가축 사육 등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였다. 그 결과 1948년에 21명, 1949년에 17명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이들은 주로 쌀 생산 콜호즈에서 탁월한 성과를 냈다. 1950년에는 크질오르다주 칠리이 지구에서 16명의 노동 영웅 등 총 21명의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1957년에도 6명, 그리고 1966년과 1973년에도 각각 1명씩 노동 영웅을 배출하였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크질오르다주에서 33명, 탈디코르간주에서 24명을 배출하였고 그 외 침켄트나 첼리노그라드, 코스타나이, 잠불 등에서 고려인 노동 영웅이 탄생하였다. 195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로 넘어가면서 고려인은 쌀 생산보다도 목화, 채소 같은 원예업, 목축업 등 현지 전통 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이는 고려인 고유의 전통 산업 성장과 더불어 현지인의 주력 산업인 목축업에도 성과를 내 산업 파급 및 연관성 효과를 높인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 Еськов Г. С., Кузнецов В. Г., 『Советское общество. Лингвострановедческий словарь』(М.: Русский язык, 1988)
  • Мен Д. В., Квон Л. А., Ким З. В.(сост.), 『Советские корейцы Казахстана: Энциклопедический справочник』(Алма-Ата: Казахстан, 199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