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고려인 관료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카자흐스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정의

소비에트연방 정부나 우즈베키스탄 정부로부터 공훈 활동가 칭호를 받았으며 관료로 선출되어 정부 기관에서 활동한 카자흐스탄 출신 고려인.

개설

스탈린 통치 시대를 포함해 소련 사회에서 강제 이주 등으로 탄압을 받았던 소수 민족 중 고려인처럼 모든 장애물을 극복하고 현저한 성과를 낸 민족도 드물다. 카자흐스탄 고려인들은 단기간에 현지에 적응하면서 생활이 안정되어 갔으며, 그 성장에 비례하여 국가 권력 기관에서도 요직을 차지하였다.

김 Yu.(Ким Ю. А.)는 헌법위원회 위원장, 법무부 차관을 역임했으며 김 G.(Ким Г. В.)는 대검찰청 부청장, 법무부 장관을 역임하였다. 육가공 유제품(乳製品) 산업부 차관으로 황 V.(Хван В. И.)가, 교통부 차관에 허가이 A.(Хегай А. Ю.)가, 수자원이용관리위원회 위원장으로 허가이 A.(Хегай А. Ю.)가 임명되어 활동하였다.

카자흐스탄 고려인들은 지방 행정 기관인 주(州), 구(區), 시(市) 단위 행정부에서도 지도자급으로 근무하였다. 그 대표적인 지역이 카라탈 지구, 우스치-카멘노고르스크, 침켄트, 크질오르다, 테켈리 등이다.

카자흐스탄 고려인들은 의회 기관인 지방 행정기관 의회의 대의원으로도 당선되었다. 이처럼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활동을 추구한 카자흐스탄 고려인 사회는 소련 최고회의 의원 1명, 카자흐스탄 최고회의 의원 11명을 배출하였고, 주 의원 1명, 시 의원 10명 그리고 구 의원 10명을 각각 배출하였다. 독립 이후 시기에 상원 의원으로 김 G.와 채 Yu.(Цхай Ю. А.)가 당선되었고, 카자흐스탄 최고회의에 김 Yu.가 선출되었다. 그리고 알마티, 카라타우, 탈디코르간, 아크몰라, 침켄트, 타라즈, 사트파예프 등의 시(市)와 그 밖의 구(區) 등에서도 고려인이 의원으로 선출되었다.

참고문헌
  • 한 V. S.·김 G. N., 「한민족 이주자들의 당면 과제」(『International Journal of Central Asian Studies』Vol. 5, Institute of Asian Culture and Development, 2000)
  • 심헌용·한 발레리, 『중앙아시아의 코리안 에트노스-어제와 오늘』(이매진, 2013)
  • 「кто есьь кто」(『Корейцы Казахстана』, Алматы, 2005)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