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쿠츠크 회군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러시아 이르쿠츠크주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21년 8월
정의

1921년 8월 러시아 연해주 자유시에서 조직된 고려혁명군이 이르쿠츠크로 회군한 사건.

개설

1921년 8월 26일 개최될 대련 회담(大連會談)을 앞두고 7월 일본과 극동공화국 사이에 ‘일노의정서(日露議定書)’가 채택된 후인 1921년 7월 5일 고려혁명군정의회코민테른 극동비서부로부터 이르쿠츠크로 돌아가라는 전보를 받았다. 연해주 자유시에서 조직되었던 고려혁명군극동공화국 영내에 주둔할 수도 없었고, 극동공화국 내에서 기지를 마련해 유격전도 수행할 수 없게 되었다.

고려혁명군정의회와 고려공산당 이르쿠츠크파 지도부는 코민테른 극동비서부의 지시에 응했다. 고려혁명군극동공화국 아무르주 자유시를 떠나 코민테른 극동비서부가 소재하는 이르쿠츠크로 회군하게 되었다. 고려혁명군정의회극동공화국을 벗어나 만주 출병의 기회가 다시 올 때까지 후방의 근거지에서 자체 역량의 재편성 및 강화에 노력한다는 것이었다. 1921년 8월 5일 고려혁명군은 이르쿠츠크를 향해 이동했으며, 극동공화국의 관할 구역인 자바이칼주와 아무르주 일대에서는 더 이상 한인 무장 부대가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이르쿠츠크 회군은 만주 출정 계획의 취소를 의미했다. 또한 고려혁명군은 더 이상 전투 부대가 아니었으며 군대는 언젠가 있을 혁명적 시기를 위한 교육과 훈련을 담당해야 했다.

참고문헌
  • 임경석, 『한국 사회주의의 기원』(역사비평사, 2003)
  • 윤상원, 「러시아 지역 한인의 항일 무장 투쟁 연구(1918~1922)」(고려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0)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