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한인 정치 탄압

영문 Uzbekistani Koreans - victims of political repressions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러시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정의

1937년 9월 이후 소비에트연방 정부에 의해 이루어진 재러 한인 정치 탄압의 동기와 진행 과정 개관.

개설

1937년 9월부터 재러 한인에 대한 탄압이 시작되었다. 재러 한인 탄압의 동기는 1937년 7월 7일 일본군의 중국 공격이었다. 하지만 1937년 봄부터 이미 소비에트연방 중앙 언론에 일본 스파이로 활동하는 연해주 한인에 대한 기사가 실리기 시작하면서 재러 한인에 대한 탄압의 서막이 오르고 있었다. 재러 한인 탄압은 극동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모든 도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말 소비에트연방이 일본과의 전쟁을 준비하던 1945년 6월 2일부터 재러 한인 복권이 서서히 시작되었다.

재러 한인 정치 탄압의 동기 및 근거

1937년 9월부터 시작된 소연방의 극동 한인에 대한 탄압의 동기는 1937년 7월 7일 일본군의 중국 공격이었다. 한인에 대한 탄압은 스탈린과 몰로토프가 승인한 1937년 8월 21일 자 전(全) 연방볼셰비키공산당 중앙위원회와 소비에트인민위원회 공동 법령 №1428-326 「극동국경지역한인이주에 관하여」와 1937년 8월 21일 자 전 연방볼셰비키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문 №П51/734 “일본 스파이의 극동 지역 침투를 차단하기 위해 극동 국경 지역의 모든 한인을 카자흐스탄 공화국 남쪽 지역, 카자흐스탄 공화국 남동쪽의 발하시 지역, 카자흐스탄 공화국 남쪽과 우즈베키스탄 공화국 북쪽에 위치한 아랄 해, 우즈베키스탄 공화국으로 이주시킨다.”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인 정치 탄압의 대상 및 과정

정치 탄압의 대상에는 전 연방볼세비키공산당 지도부, 적군 지휘관, 코민테른 한인 분파 분파원, 고등 교육을 받은 이들뿐만 아니라 노동자 농민도 대거 포함되어 있었다. 당시 체포된 한인의 수는 2,500명을 헤아린다. 한인 탄압은 극동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모든 도시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었다. 당시 한인이 받은 형벌은 징역형, 카자흐스탄 추방형, 우즈베키스탄 추방형, 사형[총살형 포함], 강제 노동 수용소 수감형, 특별 지정 구역으로 추방형 등 6가지였다.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로의 추방이 결정된 한인의 이주는 아주 신속하게 진행되어 1938년 1월 1일 경 모두 마무리되었다. 한인 이주가 종결된 뒤 소비에트 연방 내무인민위원부는 우즈베키스탄으로 이주한 76,525명을 포함하여 모두 172,597명이 강제 이주되었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당시 극동에 거주하던 한인의 수가 모두 204,000명이었으므로 28,903명은 행방이 묘연하다. 이들은 어딘가에 체포되어 있거나 심문 과정에서 사망했거나 집단 유행병이나 열악한 이주 환경 때문에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기록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 한인에 대한 탄압은 강제 이주된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서도 계속되었다. 강제 이주된 한인들은 집단 농장, 국영 농장으로 보내졌으며 온갖 세금의 압박을 받아야만 했다. 당시 소비에트연방 정부가 강제 이주를 시행한 것은 러시아의 자연 자원 개발이라는 국가적·사회적 필요에 따른 측면도 있었다.

한인 복권

스탈린 사후 1956년 제20차 전연방볼셰비키공산당 당대회에서 「강제이주자들의 거주제한조치해제에 관해서」라는 법안을 채택하면서 재러 한인의 복권이 시작되는 듯했다. 하지만 완전한 의미에서 재러 한인의 명예 회복은 1993년 4월 1일 러시아 연방 최고회의가 「러시아한인의 명예회복에 관하여」라는 법을 제정한 이후부터 시작되었다. 이 법은 강제 이주 이전 지역으로의 이주를 공식적으로 허용하고 있으며 지역 경제와 소수 민족의 전통문화 부흥을 돕는 차원에서 물질적 보상도 약속하고 있다.

참고문헌
  • Ли У Хе, Ким Ен Ун, 『Белая книга о депортации корейского населения России в ЗСМЮ-х годах 1』(М. 1992)
  • Пак Б. Д., 『Корейцы в Советской России(1917~конец 30-х годов)』(М.—Иркутск—СПб.: Дипломатическая академия МИД России, 1995)
  • Пак Чон Хе, Ли О. А., 『Книга памяти. Архивные списки депортированных российских корейцев в 1937 году, Сост』(Москва, 1997)
  • Ким В. Д., 『Правда—полвека спустя』(Ташкент: Узбекистан, 1999)
  • Ку Дегай Светлана·Ким Владимир Дмитриевич, 『Ким Владимир Дмитриевич Корейцы-жертвы политических репрессий в СССР. 1934г.~1938г』(Москва: Возвращение, 2005)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