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케비체바

원어 항목명 Казакевичево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아누치노지역  
시대 근대/개항기|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860년대
러시아 연해주
원어 항목명 Казакевичево
성격 지명
정의

1860년대 러시아 연해주 일리스타야(Илистая)강에 형성된 재러 한인들의 정착 마을.

개설

카자케비체바는 1860년대 러시아 연해주 레푸(Лефу)강[현재 명칭은 일리스타야(Илистая)강]을 따라 형성된 재러 한인 마을이다. 문서마다 카자케비체바(Казакевичева), 카자케비체보(Казакевичево), 카자케비치(Казакевичи), 코자케비치(Козакевичи), 카자케비체프카(Казакевичевка) 등 명칭이 조금씩 다르게 표기되어 있다. 1878년 비슬레네프(В. Висленев)가 묘사한 바에 따르면 “한인 마을 카자케비체보는 강 우완에 있으며, 4㎞에 걸쳐 39채의 초가집들이 거리를 두고 펼쳐져 있었다. 마을 중앙에는 로렌초보(Лоренцово) 전신소가 있다. 다른 13채의 초가집은 마을 중심에서 약 6㎞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비슬레녜프에 따르면 1878년에 초가집이 52채였으며, 300명의 한인이 거주했다고 한다. 1878년 거주하고 있던 300명의 한인들 중 52명은 정교 의례에 따라 세례를 받았다. 다른 한인 마을처럼 카자케비체보에 사는 사람들 중 같은 박씨 성을 보유한 가족이 압도적으로 많았다고 한다. 나머지 사람들은 김, 최 및 다른 성을 지니고 있었다. 카자케비체바 마을이 흑토 지대에 있어서 수확이 풍성했다. 밀, 봄보리, 귀리 등을 재배했으며, 곡물을 국고로 이양했으며, 귀리는 철도 운영자들에게 판매했다.

명칭 유래

러시아 연해주 주지사로 군관할권을 지닌 카자케비치의 이름에서 마을 명칭이 유래했다.

형성 및 변천

소비에트 정권이 들어선 후 이바노프 지역 산하의 농촌 소비에트가 설립되었으나, 1937년의 강제 이주 이후 소비에트가 해체되었다. 카자케비체보라는 마을의 명칭 역시 거주 지역 목록에서 삭제되었다.

참고문헌
  • 박환, 『러시아 한인 유적 답사기』(국학자료원, 2008)
  • 박환, 『사진으로 보는 러시아지역 한인의 삶과 기억의 공간』(민속원, 201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