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마을

원어 항목명 Корейская деревня Дружба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미하일로브카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98년 8월
변천 시기/일시 2004년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5년
원어 항목명 Корейская деревня Дружба
원어 주소 Россия, Приморский край Михайловский район село Михайловка ул. Корейских строителей
영문 주소 Koreyskikh stroiteley, Mikhaylovka, Primorskiy kray, Russia
GPS 좌표 43.946776, 132.012507
성격 마을
정의

1998년 러시아 연해주 미하일로브카 마을 내에 조성된 고려인 마을.

개설

1990년대 초 소련 해체 이후 연해주의 인구가 감소하여 이농 현상이 매우 심각한 상태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앙아시아에서 연해주로 재이주한 고려인들이 정착하고 살아갈 터전의 마련이 시급하였다. 1998년부터 러시아 연해주 미하일로브카 마을에 주택을 건설하고 농업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들이 살아갈 삶의 터전을 마련하였다.

명칭 유래

우정마을의 정식 명칭은 카레이스카야 제레브냐 두르즈바[고려인 마을 ‘우정’]이다. 한국과 러시아의 우정을 상징하기 위해 마을의 이름을 ‘우정’이라고 지었다.

형성 및 변천

우정마을은 1998년 8월 한국의 주택건설협회에서 1,000가구의 고려인 농업 정착촌을 건설할 계획으로 시작되었다. IMF와 현지조사 부족 등의 이유로 30여 가구의 주택만 건설된 채 중단되었다가 2004년부터 동북아평화연대와 각종 사회단체, 개인들이 지원을 시작하였다. 우정마을은 85.8~92.4㎡[26~28평]형의 단독 주택 3가지 유형과 연립 주택 1가지 유형 등 모두 4종류의 평면으로 마을을 구성하고 있다. 가옥들은 마을 가운데 있는 큰 공원을 중심으로 도로와 함께 배치되었으며 전체적인 마을 계획에 의해 주택이 지어졌다. 도로를 따라 주택이 형성되었는데 우정로[ул. дружбы], 아리랑로[ул. Ариран], 투피코바야로[ул. Тупиковая], 대한 주택 건설로[ул. Корейских Строителей], 평화로[ул. Мира], 새마을로[ул. Семаыл], 문화 센터로 구성되었다. 2005년에는 마을 회관 겸 한국의 자원봉사자들, 고려인 마을 체험 프로그램, 대학생들의 농촌 봉사 활동을 지원하는 솔빈문화센터를 개소하였다.

자연환경

러시아 연해주 미하일로브카 지역 미하일로브카 마을에 조성되었다. 미하일로브카 마을 주변에는 넓은 평원이 있다.

현황

우정마을 농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청국장 가공을 위한 저온 저장고 등을 신설하여 청국장 생산량을 증진하고, 비닐하우스를 보급하여 비닐하우스 영농을 확대, 발전시키고 안정화하였다. 또한 2차 가공품 관련 사업으로 청국장 개발과 각종 발포 장비와 가공품들이 생산되었다. 이러한 가공품들은 한국으로 반출하여 사회적 기업인 바리의 꿈에 의해 한국에 판매되고 있으며, 수익금 일부가 연해주 고려인 정착 지원금에 사용되고 있다. 2005년 개설된 솔빈센터는 우정마을 주민과 한국 방문객과의 교류의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 방문객을 위한 편의 시설, 지원 시설을 확충하여, 농활, 청년 캠프, 민족 교육 투어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 한글 교실, 러시아어 교실, 놀이방, 공부방, 회의 공간 등으로 사용되어 마을 회관의 역할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승근, 「러시아 연해주 지역의 고려인 마을 만들기와 운영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우수리스크 우정마을을 중심으로」(『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9-2, 한국농촌건축학회, 2007)
  • 동북아 평화연대(http://www.peaceasia.or.kr)
  • 바리의꿈(http://www.baridream.co.kr)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