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밤비

영문 Derevnaia Ambamb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시대 근대/개항기|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892년
변천 시기/일시 1898년
성격 한인마을
정의

1895년 러시아 연해주 남부 라즈돌리노예 마을 근처에 형성된 재러 한인 정착 마을.

명칭 유래

암밤비 마을 명칭은 암바-비라강[암바강]에서 유래된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퉁구스 지명의 암바-비라의 어원은 일반적으로 ‘호랑이’ 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퉁구스계 원주민이 이름을 붙인 암바-비라강은 1860년에 러시아식 표기인 암바-벨라(Amba-bella) 또는 암바-벨라야(Amba-belaia)로 표기되었다가 뒷부분을 빼고 현재의 이름인 암바강으로 불린다.

형성 및 변천

암밤비는 재러 한인 정착 마을이었으며, 십삼도의군이 결성되었던 지역으로 추정되고 있다. 러시아 연해주 남부 라즈돌리노예 마을에서 남서쪽으로 약 30㎞ 떨어져 있는 마을이었다. 암밤비는 암바-비라(Amba-bira)강[현재의 암바강] 부지에 있던 암바-비라(Amba-bira) 마을을 일컫는다. 1895년 러시아 지도상에는 암바-비라 마을이 암바-비라 강가에 있음이 확인된다.

조선의 관리 김광훈과 신선욱의 『강좌여지기』에는 암바-비라강 주변의 모습을 “지형은 평탄하고 농사를 크게 짓는다. 동서는 가히 50리[약 20㎞]에 이르고 남북 또한 20리[약 8㎞]가 된다. [부근에] 호인촌(胡人村) 50여호가 있고…… 세는 수려하고 물은 맑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1895년 암바-비라는 베르흐네 암바-비라(Verkhne Amba-bira)[상(上)암바비라]와 니즈네예 암바-비라(Nizhnee Amba-bira)[하(下)암바-비라]로 나뉘었다. 보리스와 부가이 니콜라이의 책에서는 제2 암밤비 마을이 생겨난 것으로 칭하였다. 1898년경 상암바-비라에는 17가구, 하암바-비라에는 10가구가 거주했다. 그 후 주민이 꾸준히 늘어나 1906년경에는 상암바-비라에 90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기록되었다.

참고문헌
  • 박 보리스 드미트리예비치·부가이 니콜라이, 『러시아에서의 140년간-재러 한인 이주사』(김광환·이백용 옮김, 시대정신, 2004)
  • 반병률, 「러시아의 한인 발자취를 찾아서-4」(『신동아』9, 2004)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