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마티

원어 항목명 Алматы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카자흐스탄 알마티주 알마티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원어 항목명 Алматы
원어 주소 Казахстан, Алматы
면적 682㎢
인구[남/여] 1,787,964명[2017년]
정의

카자흐스탄의 옛 수도로 고려인의 중점 거주 지역.

개설

1937년 한인 강제 이주 정책으로 카자흐스탄으로 이주해 온 한인들이 크질오르다에 밀집해 거주하다가 점차 당시 카자흐스탄의 수도인 알마티로 활동무대를 옮겨 갔다. 고려인 사회의 중심지로 발전되었으며, 고려극장과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 등이 있다.

명칭 유래

알마티는 카자흐어로 ‘사과의 할아버지’란 뜻으로, 알마티에서 사과를 비롯한 과실수가 많이 재배되었다.

형성 및 변천

1854년 시베리아로부터 중앙아시아를 향해 남하한 제정 러시아의 식민 도시로 출발했다. 러시아 10월 혁명때는 카자흐스탄과 중앙아시아에서 혁명 운동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1927년부터 1991년까지 카자흐스탄의 수도였다. 1937년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이주된 한인들이 거주하기 시작하였다. 이주 초기 고려극장, 선봉신문사, 고려사범대학 등 한인들의 주요 기관이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로 옮겨갔다가, 이후 점차 알마티로 옮겨 오면서 카자흐스탄 고려인 사회의 중심지가 되었다. 현재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 고려극장, 고려일보사 등 고려인의 주요 기관이 있다. 1997년 12월 10일 카자흐스탄의 수도가 아스타나로 옮겨졌지만, 알마티는 아직도 카자흐스탄의 최대 도시이자 상업의 중심지이며, 가장 많은 고려인이 살고 있는 도시이다.

자연환경

알마티는 텐산산맥의 산기슭에 있어서 풍경이 아름다운 도시이다.

현황

알마티는 산업, 경제, 교육 등의 분야에서 여전히 카자흐스탄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수도인 아스타나로 거주지를 옮기는 고려인도 있지만, 한국어 신문인 『고려신문』[1991년부터 한국어와 러시아어 혼용]과 고려극장,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가 있는 알마티는 여전히 고려인 사회의 중심지로 남아 있다. 카자흐스탄에서 개최되는 고려인 관련 행사, 즉 2007년의 강제이주 70주년 기념식 등이 알마티에서 개최되었다.

참고문헌
  •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범한, 2004)
  • 정수일, 『실크로드 사전』(창비, 201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