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청

원어 항목명 Сучан
한자 水淸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파르티잔스크시  
시대 근대/개항기|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896년
개칭 시기/일시 1972년
러시아 연해주
원어 항목명 Сучан
성격 한인마을
면적 1288,6㎢
인구[남/여] 37,291명[2017]
정의

1896년 한인의 개척으로 러시아 연해주에 있었던 재러 한인 마을.

개설

「아령실기」에 의하면 1896년 3월 1일에 김광성(金光成), 김경오(金景五) 두 사람이 청지동(靑枝洞)을 개척한 것이 최초의 수청 개척이다. 원호촌들이 대부분이었던 추풍 지역이나 연추 지역과 비해 수청은 여호촌이 많았다. 또한 수청 지역은 러시아인들의 ‘대러시아 민족주의’와 고려인에 대한 민족 차별이 심했다. 이러한 지역적 특징으로 수청 지방에서는 전면적 집단화 이후 고려 농촌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 첨예하게 드러났다. 지리적으로 수청 지방이라 하면 넓은 지역을 포괄하는 지명으로 사용되었다. 즉, 수청은 러시아 연해주의 동부 해안 일대를 지칭하는데, 제정 러시아 시기에 한인들은 통상 수청 지방을 외(外)수청, 내(內)수청, 소자하[蘇子河, 水州河, Sudzukhe], 도비허[都飛河, 都兵河, Anuchino]의 4구역으로 나누었다. 내수청은 수청 지방의 중심이다. 연해주 내륙 지방에서 남쪽의 아메리카만으로 흘러들어 가는 수청강 계곡 분지 일대를 말한다. 외수청은 내수청의 서쪽에 위치했다. 소자하 지방은 내수청의 동쪽이며, 소자하강[Sudzukhe][현재의 Rechka Kievka] 계곡 분지 일대를 말한다. 도비허는 아무르강의 남쪽 지류인 우수리강의 상류 지류인 다우비허강[Daubikhe][현재의 Rechka Arsen’evka] 계곡 분지 일대, 즉 남부 연해주의 내륙 지방을 말한다

명칭 유래

수청 지방은 ‘수청(水淸)’ 또는 ‘소성(蘇城)’으로 표기했다. 러시아어로 ‘Сучан’이라 표기한 것은 중국어 발음 때문이다. 19세기 후반 20세기 전반기에 한인들은 ‘수청’ 또는 ‘소성’이라고 했다. 수청은 어원상으로 ‘힘차게 흐르는 모습’에서 비롯된 것으로 설명하기도 하지만, ‘힘차게 흐르는’ 수청강(水淸江)[현재의 파르티잔스크 강]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측된다.

형성 및 변천

1896년에 수찬 광산으로 시작되었다. 1932년부터 1972년까지 수찬이라고 불렸다.

자연환경

수청 지방은 토지가 비옥했지만 기온이 낮았고 산악 지대였다. 따라서 농사에 적합하지 않았다. 1월 평균 기온은 -12.2℃이고 8월 평균 기온은 20.6℃이다.

현황

1972년 이후 현재 지명은 파르티잔스크다. 2011년 이후 인구가 꾸준히 줄고 있다.

참고문헌
  • 반병률, 「‘전면적 집단화’ 시기 러시아 연해주 수청 지방 한인 농촌 사회의 제문제」(『역사문화연구』30,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2008)
  • 계봉우, 「아령실기」(『독립신문』, 1920. 2. 20~1920. 4. 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