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카자흐스탄

원어 항목명 Западно-Казахстанская область
영문 West Kazakhstan (Oblast)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카자흐스탄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32년 3월 10일
원어 항목명 Западно-Казахстанская область
성격 행정구역
정의

카자흐스탄 서북부 지역에 있는 행정 구역으로 주의 명칭.

개설

카자흐스탄 서북 지역에 있는 행정 구역으로서 주도는 우랄스크이다. 지리적으로 러시아인과 카자흐인들의 교류가 많았던 곳이다.

명칭 유래

지리적으로 카자흐스탄의 가장 서쪽에 있어서 서카자흐스탄이라고 한다.

형성 및 변천

서카자흐스탄주는 1932년 3월 10일에 당시 러시아 공화국 산하 카자흐 자치공화국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만들어졌으며 크기는 남한의 1.5배 정도이다. 제정 러시아 당시에는 우랄스크 주에 속해 있었다. 주도는 우랄스크이다. 역사적으로 카자흐인과 러시아인의 역사적 조우가 처음 이루어진 곳이기도 한 이 지역은 러시아의 역사적 사건과 카자흐스탄의 역사적 사건이 상호 교차하면서 일어났던 곳이다. 이 지역은 카자흐인들의 입장에서 보면 카자흐 민족의 서부 변방의 요새였고, 러시아인의 입장에서 보면 러시아의 중앙아시아 팽창의 전진 기지가 되기도 했다. 1963년 5월부터 1992년 7월까지는 우랄스크 주로 불렸다.

자연환경

비교적 평탄한 초원 지대로서 대륙성 기후를 띠고 있다.

현황

재러 한인의 중앙아시아 강제 이주 직후인 1938년 자료에 의하면 서카자흐스탄주로 당시 강제 이주되어 배치된 고려인은 모두 724가구였고, 대부분 기존의 타민족 콜호즈에 소속되거나 관공서의 사무직으로 일을 하였다. 현재 서카자흐스탄주는 지리적으로 바로 남쪽에 있던 구리예프[아티라우]주와 함께 석유 자원 개발의 보고였고, 대외 투자의 유입이 많은 지역이다. 2017년 기준으로 서카자흐스탄에 거주하고 있는 고려인 규모는 비교적 작은 편으로서 1,000명 이하 수준이다. 이는 카자흐스탄 고려인 전체 규모인 약 10만명의 1%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김 게르만, 『한인 이주의 역사』(박영사, 2005)
  • Манаш Кабашевич Козыбаев, 『Казахская Советская Энциклопедия』(Алма-ата: Главная редакция Казахской советской энциклопедии, 1981)
  • Б. Г. Аяган и др., 『Новейшая история Казахстана(1991-2014)』(Алматы: Атамура, 2014)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