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 항목명 | Уссурийская железная дорог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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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烏蘇里鐵道 |
분야 | 지리/인문 지리 |
유형 | 지명/도로와 교량 |
지역 | 러시아 |
시대 | 근대/개항기|근대/일제 강점기 |
준공 시기/일시 | 1897년 10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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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어 항목명 | Уссурийская железная дорога |
1897년 준공된, 재러 한인들이 많이 살던 우수리스크를 지나는 시베리아 횡단 철도 구간.
열악한 교통으로 인해 시베리아 개발 제약에 따른 해결책 모색으로 1891년 3월 차르 알렉산드르 3세의 시베리아 횡단 철도 건설 칙령이 공포되었다. 미국의 대륙 횡단 열차와 같이 서쪽의 끝 첼랴빈스크와 동쪽의 끝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동시에 공사를 시작하였다.
1891년 5월 일본을 방문했던 러시아 황태자 니콜라이가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하여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하바롭스크를 연결하는 우수리 철도 구간의 기공식이 열렸다. 총 765㎞의 우수리 철도 구간은 1897년 10월 서시베리아 구간에 이어 두 번째로 완공되었다. 아무르 철도 구간의 대안으로 북만주를 가로질러 건설된 동청 철도[중동 철도]가 1902년 완공되어 우수리스크에서 우수리 철도와 연결되었다. 1916년 시베리아 횡단 철도의 마지막 구간인 아무르 철도가 완공되어 하바롭스크에서 우수리 철도와 연결됨으로써 시베리아 횡단 철도 전 구간의 정규 열차 개통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