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정교회

분야 종교/기독교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러시아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정의

러시아의 가장 대표적인 종교인 러시아 정교회의 역사와 고려인과의 관계 개관.

정교회 전파

동로마제국 비잔틴에서 정교가 러시아에 처음 들어간 것은 정확히 알 수 없다. 역사적으로 알려진 사실은 키예프공국의 이고르 대공의 부인인 올가가 처음으로 정교회 신자가 되어 성인으로 추대된 것이다. 공식적으로 정교회를 수용한 것은 키예프 공국의 블라디미르 대공 때인 988년이다. 11세기 중반 키예프에 정교회 최초의 사원인 소피아사원이 건립되었다.

키예프 시대의 러시아 정교회는 콘스탄티노플 대주교의 관할 하에 있었다. 키예프공국은 비잔틴제국으로부터 종교는 물론 키릴 문자 등 선진 문화를 도입하여 발전했다. 콘스탄티노플 총주교는 키예프에 부주교좌를 두고, 대대로 그리스인 부주교를 임명했는데, 러시아의 교회는 조금씩 민족화되었다. 전례는 비잔틴식이었지만 전례 용어는 초기의 그리스어에서, 11세기 전반에 불가리아어로 사용된 슬라브어[고대 교회 슬라브어]가 도입되어, 남슬라브계의 이 언어가 러시아 문장어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모스크바 정교회

1240년 몽골의 침입으로 키예프공국이 몰락하고 러시아의 중심지는 블라디미르와 모스크바로 옮겨갔다. 러시아 정교회의 중심지도 1300년 블라디미르로, 1326년 모스크바로 옮겨 갔다. 1453년 동로마제국이 몰락하자 모스크바공국은 제3의 로마를 자칭하면서 동방 정교회의 중심지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1559년 모스크바 주교는 총주교로 격상되었다. 18세기 표트르 1세는 총주교좌를 폐지하고 신성종무원을 설치하여 황제의 관리가 의장이 되어 정교회를 사실상 차르의 지배하에 두었다.

소련 시기 정교회

러시아 정교회는 1917년 러시아 혁명 후 소비에트 정권에 의해 박해를 받았다. 특히 스탈린은 정교회 금지와 정교회 사원을 파괴하는 행위를 벌였다. 이후 정교회는 종교적 행동을 제한받아, 포교나 종교 교육, 자선 사업 등을 할 수 없었으며, 개인적 기도만이 허용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을 계기로 정부와 교회의 타협이 이루어졌는데 교회는 사회주의 체제 하에서 나름대로의 활동의 자유가 보장되는 대신에 정부의 정책 등에 협력하게 되었다.

소련 해체 후 정교회

소련의 체제 붕괴 이후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키예프, 푸스코프 등을 중심으로 교회가 되살아났으며, 교역자 양성은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오데사에서 하고 있다.

사회주의 시기에 정교회는 정부로부터 탄압과 박해를 받았지만 시민들의 종교로 명맥을 유지하다가 소련이 해체된 이후 종교의 자유가 허용되자 널리 확산되고 있다. 현재 러시아 정교회는 동방 정교회 중에서 최대의 교세를 유지하고 있다.

정교회와 고려인

19세기 후반부터 러시아로 이주한 한인들이 정교회를 접하기 시작했다. 재러 한인들이 정착한 마을을 중심으로 교회가 세워지고, 교회 부설 학교가 세워졌다. 재러 한인의 자녀들은 교회의 부설 학교에서 러시아어와 러시아 문화를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정교를 접하기 시작했다.

고려인 사이에 정교가 널리 퍼지기 시작한 것은 1884년 조러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되면서부터이다. 연해주 지역 한인들이 러시아 국적을 취득할 때 정교로의 개종을 요구받았다. 사실 더욱 중요한 것은 제정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토지를 제공받는 조건이 정교로의 개종이었다. 토지를 받기 위해 재러 한인들이 서서히 정교로 개종하면서 정교는 재러 한인들 사이에 더욱더 퍼지기 시작했다.

1917년 러시아 혁명 후 소비에트 당국의 종교 금지에 따라 정교를 믿는 연해주 한인들은 사라지기 시작했다. 특히 1937년 중앙아시아로의 강제 이주 이후 소비에트 시민으로 살아남을 필요성에 따라 정교를 믿는 고려인들은 거의 사라졌다.

참고문헌
  • 장진헌, 『러시아 문화의 이해』(학문사, 2003)
  • 니콜라스 랴자놉스키·마크 스타인버그, 『러시아의 역사』(조호연 옮김, 까치, 2011)
  • 신동혁, 「포스트 소비에트 러시아의 국가-교회 관계의 변화와 형성」(『슬라브학보』22, 한국슬라브유라시아학회, 2007)
  • 신동혁, 「근대 초 러시아에서 이중 권력 현상: 차르와 총대주교」(『중소연구』40,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2016)
  • Коре Сарам(http://koryo-saram.ru)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