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영문 double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언어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일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정의

일본에서 재일 한인과 일본인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가리키는 호칭.

개설

더블[double, ダブル]은 다른 민족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태어난 자를 가리키는 호칭의 하나이며, 특히 재일 한인과 일본인 사이에 태어난 아이를 가리킬 때 사용될 경우가 많다. 다른 국적을 가진 부모 사이에 태어난 아이를 칭하는데 사용되는 경우도 일부 있지만 일본 국적을 가진 재일 한인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국적에 의해 재일 한인을 정의하는 것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는 소리도 많고, 요즘은 일본 국적을 가진 재일 한인과 일본인 사이에 태어난 아이도 포함하는 경우도 많다.

일본에서는 외국인과 일본인 사이에 태어난 사람을 일반적으로 하프[ハーフ]라고 호칭한다. 그러나 하프는 말 그대로 절반이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재일 한인과 일본인 사이에 태어난 사람을 중심으로 자칭·타칭으로 ‘두 문화적·역사적 배경을 가진 자’라는 긍정적인 뜻을 포함한 더블이 사용된다.

또한 조부모 중 하나가 다른 민족적 뿌리를 가진 경우 쿼터[クォーター]라고 호칭 되지만, 이 정의에 따르면 그들도 더블에 포함된다. 또한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혼혈은 차별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는 이유로 일본 방송에서도 사용이 자율 규제되어 있는 용어이므로 사용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또, 인종주의적이고 본질주의적인 순종이라는 개념을 전제로 한 것이므로 그 의미에서도 적절하지 못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더블 당사자들은 자신의 놓인 억압, 소외 상황을 표현, 지적하기 위해 하프 혹은 혼혈을 굳이 사용하는 담론도 나타나고 있다. 즉, 더블이라는 개념 자체가 지명과 자칭을 둘러싼 입장에 관한 중요한 논점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리홍장, 「재일 조선인의 정체성을 보는 시각: ‘더블’의 역사성에 관한 담론을 통해」(『일본비평』14,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2016)
  • 野入直美, 「「アメラジアン」という視点」(『理論と動態』2, 社会理論·動態研究所, 2009)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