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협』

원어 항목명 芸協
한자 藝協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일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창간 시기/일시 1946년 6월
원어 항목명 芸協
성격 잡지
관련 인물 장비
창간인 조선예술협회
발행인 조선예술협회
정의

1946년 6월 일본에서 조선예술협회가 발행한 팸플릿 성격의 잡지.

개설

해방 직후 재일 한인의 연극 운동은 일본에 남아 있던 장비(張飛), 박의원(朴義遠), 허남기(許南麒) 등이 중심이 되어 전개하였다. 장비는 김두용(金斗鎔)과 함께 해방 전 조선예술좌(朝鮮芸術座)에서 활동하였으며, 박의원은 신협극단(新協劇団)에서, 허남기형상좌(形象座)에서 활동하였다. 1946년 2월 일본에 있는 재일 한인 연극인들을 결합시키는 차원에서 종합 예술 단체인 조선예술협회[예협]가 결성되었고, 장비가 회장을 맡았다. 조선예술협회는 1946년 6월 첫 번째 공연을 계획하였는데, 『예협』은 그 직전에 발행한 것으로 추정된다. 6월 공연에서는 「결실」과 무용극 「쇠사슬은 끊어졌다」가 상연되었다. 6월 공연에 대한 당시의 평가는 『재일조선문화연감 1949년판』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근본적인 결점-연출·연기력의 수준 이하와 여자 배우가 부족한” 탓에 실패하였다고 한다. 공연에 대한 낮은 평가로 인해 계획하고 있던 2회, 3회 공연도 중지되었지만, 재일본조선학생동맹 문화부의 초청으로 김사량의 작품 「봇똘의 군복」을 간다[神田] 공립강당(共立講堂)에서 상연하였다. 조선예술협회는 1947년 3월 재일본조선예술가동맹으로 개칭하였고, 1948년 10월에 해체되었다.

창간 경위

『예협』에 실린 「선언」과 회장인 장비의 글 「예협 창립에 대하여」를 통해 조선예술협회가 “모든 인민이 창조의 주인공으로서 세계적 의미에서 민족 예술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였음을 알 수 있다.

구성/내용

『예협』에는 「예술을 발전시켜 주시요」[김두용], 「인민의 예술을」[이진규], 「조선의 고대 연극」[홍순창], 「극단 ‘형상좌’ 회상」[허남기], 「조선어 연극에 대해서」·「문맹·예술·교육」[장비], 「창립 공연을 앞두고」[박의원] 등의 글이 실렸고, 일본인 무라야마 도모요시[村山知義], 나카무라 에이지[中村栄二] 등의 글도 실렸다.

참고문헌
  • 『재일조선문화연감 1949년판』(조선문예사, 1949)
  • 『현대 언론 매체 사전: 1950~1969』(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5)
  • 『在日朝鮮人關係資料集成: 戰後編』10(不二出版,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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