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우리말 이야기 퀴즈 대회

원어 항목명 中学生ウリマルイヤギ·クイズ大会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행사/행사
지역 일본 오사카부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12년
원어 항목명 中学生ウリマルイヤギ·クイズ大会
정의

2012년부터 일본 오사카부에서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오사카 지방 본부와 오사카 한국교육원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중학생 대상 우리말 대회.

개설

중학생 우리말 이야기 퀴즈 대회는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오사카[大阪] 지방 본부와 오사카 한국교육원의 공동 주최로 2012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우리말 대회이다.

연원 및 개최 경위

중학생 우리말 이야기 퀴즈 대회는 오사카 지역 공립 중학교의 민족 학급이나 클럽 등에서 우리말을 배우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글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향상시키고 민족 학급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행사 내용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이 참가하는 우리말 이야기 대회는 이전부터 있었지만 중학생이 참가하는 대회는 2012년 2월 처음 개최되었다. 중학생 우리말 이야기 퀴즈 대회는 오전의 이야기 대회와 오후의 퀴즈 대회, 모두 2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이야기 대회는 ‘과제’와 ‘자유’, 두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발음의 정확성과 감정 표현 이외에 작문 내용과 청중 반응 등의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하여 수상자를 가린다. 제2부 퀴즈 대회는 단체전과 개인전으로 나뉜다.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가 출제되는 단체전 예선을 통해 각 조의 상위 두 팀과 전체에서 획득 점수가 높았던 제3위 두 팀이 준결승에 진출한다. 준결승은 버튼을 빨리 눌러 정답을 맞히는 팀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준결승에서 승리를 거둔 총 다섯 팀이 결승전을 치른다. 개인전은 단체전 준결승이 시작되기 전 ○×퀴즈 방식으로 진행된다. 퀴즈 대회가 모두 끝난 후에는 민족 학교 무용부 등의 공연 발표를 마지막으로 대회는 마무리된다.

현황

2017년 2월 5일 제6회 중학생 우리말 이야기 퀴즈 대회가 오사카 시립 가쓰야마중학교에서 개최되었다. 대회의 취지는 학생들의 한글 및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민족 동아리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이었다.

참고문헌
  • 「우리말 이야기 퀴즈 대회」(『민단신문』, 2015. 2. 4)
  • 「우리말 이야기·퀴즈 대회, 중학생들 뜨거운 참가로 성황」(『민단신문』, 2016. 3. 3)
  • 민단 오사카(http://www.mindan-osaka.org)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