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학회

원어 항목명 朝鮮学会
한자 朝鮮學會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일본 나라현 덴리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50년 10월
최초 설립지 일본 나라현 덴리시
현 소재지 일본 나라현 덴리시
원어 항목명 朝鮮学会
원어 주소 日本国奈良県天理市杣之内町1050 天理大学内
성격 연구단체
전화 0743-63-9060
홈페이지 http://www.tenri-u.ac.jp/soc/korea.html
정의

1950년 일본 나라현 덴리대학에 부설된 한국학 연구 단체.

개설

1945년 일제 패망 이후 식민지 조선에서 귀환한 일본인 연구자와 일본 국내에서 조선에 대해 연구하던 연구자·대학원생이 중심이 되어 1950년 10월 일본 나라현[奈良縣] 덴리시[天理市]에 있는 덴리대학[天理大學]을 거점으로 설립된 조선학 연구 기구이다. 1950년 덴리대학 교수로 초빙된 다카하시 도루[高橋亨], 스에마츠 야스카즈[末松保和] 등 식민사관을 견지한 학자들이 중심이 되었다. 재단법인 덴리재단[天理財團]의 지원으로, 언어·문학·역사·민속학·고고학 등 폭넓은 분야의 조선학을 대상으로 연구하고 있다.

설립 목적

설립 취지는 “한국·조선 문화를 명확히 연구하고, 문화 교류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세계의 학계에 새 분야를 개척하여 공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밝히고 있다.

변천

조선학회는 1950년 10월에 일본 나라현 덴리시에 있는 덴리대학을 거점으로 설립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한국 문화의 연구와 한-일 간의 문화 교류 및 발전에 기여한다는 설립 취지를 달성하기 위해, 주요 활동으로 학회 회원의 연구 발표회, 매년 1회의 학술대회[매년 10월] 및 수시 강연회 개최, 학회보(學會報) 및 관계 간행물 발행, 사학 연구에 대한 보조 등을 벌여 왔다. 1951년 5월 이후 연 4회 간행하는 학회지 『조선학보(朝鮮學報)』를 발행하면서 꾸준히 발전하여 한국 학자들에게도 지면을 제공하고 있다. 1961년에 개최된 학술대회부터는 한국 학자들도 초청하여 연구 발표회 등을 열고 있다.

현황

2017년 현재 회원 수는 600여 명[해외 100여 명 포함]이며, 학술대회는 제67회까지 진행되었다.

의의와 평가

조선학회는 일본에서 한반도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가장 오래된 학회이며, 조선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조선학보』는 세계 각국의 주요 대학 및 연구 기관에 기증되어 활발한 학술 교류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 『재일코리안사전』(정희선 외 옮김, 선인, 2012)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