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식공방

원어 항목명 班家食工房
한자 班家食工房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일본 오사카부 오사카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3년 11월 2일
개칭 시기/일시 2005년
원어 항목명 班家食工房
정의

2003년 일본 오사카 이쿠노 코리아타운에 설립한 한국 문화 체험 공간.

개설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오사카 이쿠노 코리아타운은 방문객이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하였고, 1993년 이후에는 학교 학생들과 사회인 단체에서 이문화(異文化) 체험을 위해 코리아타운을 찾는 방문객이 늘었다. 방문객이 꾸준히 늘고 있었지만 당시 코리아타운에는 방문객을 위한 편의 시설[화장실, 휴게 공간]등이 없었다. 비 오는 날 학생들이 우산을 받쳐 들고 도시락을 먹는 모습을 보던 홍려표는 모처럼 코리아타운까지 찾아온 학생들과 방문객들이 마음 놓고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당시 홍가식공방[현 반가식공방]을 설립하였다. 조은[朝銀大阪信用組合] 모모다니 출장소[桃谷出張所][現, 밀레신용조합(ミレ信用組合)] 터와 뒷편에 있던 공장터를 매입하여, 2003년 홍가식공방을 열었다. 2005년, 홍가식공방에서 반가식공방으로 명칭을 바꾼 후, 도쿠야마 물산의 문화 사업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다.

설립 목적

코리아타운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편의 시설 제공과 한국 전통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장소 제공을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반가식공방은 2003년 11월 2일에 홍가식공방[洪家食工房]으로 개장하였다. 1층 입구는 전통 식재와 식품, 한국 액세서리, 한국 배우와 K-POP 가수 사진 등이 진열되었다. 1층 안쪽은 휴게 공간으로 가벼운 한국 요리 등을 먹을 수 있으며, 비디오 상영 설비가 설치되어 있다. 2층은 [갤러리 도래] 공간으로 도자기, 그림 등 작품 전시도 가능하다.

현황

현재 반가식공방의 1층 입구 부분은 한국 식재료는 물론 도쿠야마 물산[徳山物産]이 자체 생산한 한국 식재료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1층 안쪽 공간에서는 한국 요리를 판매하고 있으며, 2층 갤러리 도래에서는 제주도와 관련된 사진 등이 상설 전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 高賛侑, 『コリアタウンに生きるー洪呂杓ライフヒストリー』(エンタイトル出版, 2007)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