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베 학생청년센터

원어 항목명 神戶学生靑年センター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일본 효고현 고베시 나다구 야마다쵸 3-1-1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72년
현 소재지 일본 효고현 고베시 나다구 야마다쵸 3-1-1
원어 항목명 神戶学生靑年センター
원어 주소 日本国兵庫県神戸市灘区山田町3-1-1
전화 078-851-2760
홈페이지 http://ksyc.jp
정의

1972년 일본 효고현 고베시에 설립된 청년 기독교 단체.

변천

1955년 청년 전도를 목적으로 롯코 기독교 학생 센터가 발족되었다. 롯코 기독교 학생 센터에서는 성서 연구, 영어 예배반, 성가대, 연극, 라틴어 학습 등이 이루어졌으며, 10년간 300명 이상의 학생이 회원 등록을 하였다. 1966년 세계 전도 활성화를 위하여 롯코 학생 센터의 전도 활동을 일본 기독교단 효고 교구에 이양하기로 결정하였다. 일본 기독교단 효고 교구는 제의를 받아들여 고베 학생센터 운영 위원회를 설립하였다. 이용자의 증가와 홀의 증설, 집회실의 개조 등을 위하여 1969년 11월 학생 센터 빌딩 건축 준비 위원회를 발족하였다. 빌딩 건축 목적은 보다 충실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시설 확장과 타 기관 등의 원조를 받지 않고 경비를 조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었다. 1970년 12월 신학생 센터 건축 기공식이 열렸으며, 1972년 4월 9일 재단법인 고베 학생청년센터를 개관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고베 학생청년센터에서는 세미나 개최, 도서관, 각종 문화 활동을 위한 장소 제공 등을 중심으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초기에 발족한 조선사 세미나는 박경식, 이노우에 히데오, 김달수, 가지무라 히데키 등을 초빙해 시작되었으며,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한국과 관련된 프로그램으로는 조선어 강좌, 조선 무용, 판소리 공연, 역사와 문화 탐방 투어 프로그램이 있다.

활동 내용을 한반도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재일외국인 관련 세미나와 식량 환경 세미나, 기독교 세미나 등 다채롭게 전개하고 있다. 관련 서적을 판매하는 서점과 서적 출판도 함께 하고 있으며, 고베 대지진 이후에는 롯코 장학 기금을 마련하여 아시아의 취학생과 유학생을 지원하고 있다.

참고문헌
  • 『재일코리안사전』(정희선 외 옮김, 선인, 2012)
  • 고베 학생청년센터(http://ksyc.jp)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