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문고

원어 항목명 靑丘文庫
한자 靑丘文庫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일본 효고현 고베시 주오구 크스노키쵸 7-2-1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69년
최초 설립지 일본 효고현 고베시 주오구 크스노키쵸 7-2-1
원어 항목명 靑丘文庫
원어 주소 日本国兵庫県神戸市中央区楠町7-2-1
성격 도서관
설립자 한석희
전화 078-371-3351
홈페이지 http://www.ksyc.jp/sb
정의

1969년 일본 효고현 고베시에 재일 한인 연구자 한석희가 설립한 사립 도서관.

설립 목적

한국 근현대사와 기독교사 연구자였던 한석희(韓皙曦)는 1969년 당시, 한국학 관계의 문헌이나 자료가 전국의 대학 도서관, 공공 도서관 등에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스스로 수집을 시작하였다. 수집품을 연구자,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자택에 청구문고(靑丘文庫)를 개설했다.

변천

재일 1세 학자이며 경제인이었던 한석희가 1969년에 사재로 설립한 사립 도서관이다. 한석희는 1972년에 청구문고를 고베시의 자기 회사 빌딩에 이전하였고, 1986년에 다시 개장한 후 자택으로 옮겼다. 1996년 소장 문헌과 자료를 고베시에 기증하였고, 1997년부터 고베 시립중앙도서관 내에서 공개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한성순보』, 『매일신보』, 『동아일보』 등의 신문, 『개벽』, 『조선지광』, 『조선총독부 관보』와 같은 기본 자료의 복각판, 한국에서 편찬된 『독립운동사 총서』등의 자료, 일본에서 출판된 재일 관련 서적 등 한반도 근현대사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약 3만 점이 소장되어 있다.

현황

한석희는 1998년에 사망했으나 청구문고는 고베 시립중앙도서관의 특별 컬렉션으로 이용되고 있다. 두개의 연구회가 도서관 내 연구실에서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는데, 연구자, 대학원생, 학생이나 일반인들이 폭넓게 참가하고 있다.

재일조선인운동사연구회 관서 부회[대표 히다 유이치[飛田雄一]]는 1979년부터 시작되었다. 재일조선인운동사연구회 관동 부회와 공동으로 매년 『재일조선인사연구』를 발행하고 있다. 조선민족운동사연구회[대표 미즈노 나오키[水野直樹]]는 1981년부터 시작되었다. 두 연구회의 회보가 매달 『청구문고월보』[2005년 『청구문고연구회 월보』로 개칭]이 발행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역사 관계, 특히 한국과 북한에서 발행된 문헌, 재일 코리안에 관한 문헌[서적, 팸플릿 등], 한반도의 기독교 관계 문헌 등이 풍부하게 소장되어 있어 한국학 연구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재일코리안사전』(정희선 외 옮김, 선인, 2012)
  • 청구문고(http://www.ksyc.jp/sb)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