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본조선사회과학자협회

원어 항목명 在日本朝鮮社会科学者協会
한자 在日本朝鮮社會科學者協會
분야 정치·경제·사회/과학 기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일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59년 6월 28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67년
원어 항목명 在日本朝鮮社会科学者協会
정의

1959년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의 재일 조선인 사회 과학자와 전문가들이 학술 연구를 위해 결성한 단체.

개설

북한 주체사상과 그에 기초한 철학, 정치학, 역사학, 경제학 등 사회 과학 일반에 관한 연구를 비롯해 조선의 근현대사와 재일 조선인 운동사,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관계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과 관련하여 일본 문제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변천

1959년 6월 28일 재일본조선인문화단체협회에서 독립하여 창립하였다. 1967년 세계과학자연맹에 가입하였으며, 북한의 사회과학원과도 연계하여 활동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도쿄 조선대학교와 각 지방에 지부를 두고 있다. 분야별 연구부회와 ‘조선문제연구회’, ‘사회문제연구회’, ‘동포사회연구회’, ‘조련관계간담회’ 등의 학제적 연구부회를 두어 일상적인 학술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회원들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해마다 ‘재일조선사회과학자들의 학술 보고회’를 개최하고, 그밖에 대중을 대상으로 ‘재일본조선사회과학자협회 공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2009년 7월 ‘재일본조선사회과학자협회 결성 50주년 기념 학술 보고회’를 열어 당시까지의 활동을 총괄하여 정리한 바 있다. 기관지로 한글판 「사회과학논문집」과 일본어판 「사협 부클릿」을 발행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중앙 감찰 위원을 역임하고 재일 재향군인회 회장으로 활동한 손경익은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산하 재일본조선인사회과학자협의회를 적성(敵性) 단체로 규정하였다.

참고문헌
  • 『재일코리안사전』(정희선 외 옮김, 선인, 20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