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와병원

원어 항목명 共和病院
한자 共和病院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지명/시설
지역 일본 오사카부 오사카시 이쿠노구 카쯔야마미나미4-16-10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1967년 3월
현 소재지 일본 오사카부 오사카시 이쿠노구 카쯔야마미나미 4-16-10
원어 항목명 共和病院
원어 주소 日本国大阪府大阪市生野区勝山南4-16-10
성격 병원
전화 06-6718-2221
홈페이지 http://kyowa-hp.net
정의

1967년 일본 오사카에서 재일 한인을 위해 설립된 종합 병원.

건립 경위

1967년 3월 오사카 시립대 병원에 근무하던 정형외과 의사 유순봉(兪順奉)이 지역 동포 등과 협력해 재일 한인을 위해 처음으로 입원 시설까지 갖춘 병원을 설립하였다. 당시 일본에 사는 외국인은 국민 건강 보험에 가입할 수 없었으므로, 재일 한인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안심하고 우리말로 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이 절실하였다. 당초 위치는 오사카시[大阪市] 이쿠노구[生野區] 신이마자토[新今里]에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사무소 3층 건물에 자리를 틀었다. 동포들은 ‘우리 병원’이라며 기뻐하였다. 병원을 열 당시 의사와 간호사 등 직원은 물론 환자까지 모두가 한인들이었다고 한다.

변천

1978년 현재의 이쿠노구 가쓰야마미나미[勝山南]로 이전하였다. 재일 한인의 고령화에 따라 1990년대부터 특히 고령자 의료에 힘쓰고 있으며, 지역의 중점 병원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도 직원의 약 70%가 재일 한인이며, 대부분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계 조선 학교 출신자들이어서 우리말을 사용하고 있다.

구성

2017년 4월 현재, 진료과로는 내과·소화기과·정형외과·순환기과·호흡기과·비뇨기과·소아과·신경내과·피부과·뇌신경외과·인공 투석 내과가 있고, 금연 지도와 당뇨병 지도, 건망증 외래 등의 의료 지도도 실시하고 있다. 병상 수는 211개이다.

현황

최근에는 고령자에 대한 의료, 간호, 예방, 주거, 생활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지역 포괄 케어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경영 모체인 의료 법인 동우회가 운영하는 관련 시설로는 간호 노인 보건 시설 ‘하모니 교와[共和]’, 방문 간호 스테이션 ‘교와’, 간호 유료 양로원 ‘메디케어 홈 교와’가 있으며, 또 다른 법인 명의로 특별 양호 양로원 ‘만수원[万壽苑]’이 있다.

참고문헌
  • 『재일코리안사전』(정희선 외 옮김, 선인, 2012)
  • 「医療を通じた共生社会の実現を 大阪共和病院を訪ねて」(『月刊イオ』21-6, 2016. 6)
  • 医療法人同友会「共和病院」(http://kyowa-hp.net)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