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치야마 가즈오

원어 항목명 内山一雄
한자 内山一雄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인물/인물(일반)
지역 일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930년
몰년 시기/일시 2007년
원어 항목명 内山一雄
성격 교육자
성별
대표 경력 전국재일조선인교육연구협의회 회장
정의

1970년대 이후 재일 한인 교육 운동을 중심적으로 이끈 일본의 교육자이자 교육학자.

개설

우치야마 가즈오는 재일 한인 교육의 이론적 지주 중 한 사람이다. 배움에서 배제된 피차별인들에게 다가감으로써 사람들이 배움의 중요함과 고귀함을 학자, 실천가로서 관여하고, 교육 운동에 생애를 바쳤다. 일본 교토대학[京都大學] 교육학부를 졸업한 후 오사카시[大阪市]의 중학교 교원으로 근무하였다. 오사카시교육연구소를 거쳐 덴리대학[天理大學] 학예학부 교수가 되어 1991년 퇴임하였다. 일본 학교에서의 재일 한인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론화에 힘썼다. 더불어 부락 해방을 목표로 하는 교육 운동의 이론 구축을 위한 연구에도 힘을 쏟았다. 또 오사카시 아사히구[旭區] 이쿠에[生江] 지역의 문맹 퇴치 활동에 관여하여, 문맹 퇴치 실천과 운동의 이론화에 노력하였다.

활동 사항

우치야마 가즈오는 1971년 오사카의 교원을 중심으로 결성된 ‘공립학교에 재적하는 조선인 자제의 교육을 생각하는 모임’의 운영 위원으로 활동하였다. 민족교육촉진협의회[민촉협]이 1980년 발족하자, 솔선하여 연대를 명확히 하고 민족 학급의 제도 보장 운동을 일본인 교육 운동으로서 적극적으로 관여해야 한다며 앞장섰다. 1987년부터 1995년까지는 전국재일조선인교육연구협의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저술 및 작품

저서로는 1982년 『재일조선인과 교육-조선을 아는 교재와 실천[在日朝鮮人と教育 朝鮮を知る教材と実践]』, 1985년 『인권교육의 기초이론-동화문제를 올바르게 배우기 위하여[人権教育の基礎理論 同和問題を正しく学ぶために]』 등이 있으며, 공편저로는 1989년 『재일조선인 민족교육옹호투쟁자료집(在日朝鮮人民族教育擁護闘争資料集)』2, 1989년 『식자운동이란-국제식자년을 계기로[識字運動とは 国際識字年を機に]』, 1993년 『현대의 차별과 인권-함께 사는 사회를 지향하며[現代の差別と人権 ともに生きる社会をめざして]』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재일코리안사전』(정희선 외 옮김, 선인, 2012)
  • コリアNGOセンター(http://korea-ng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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