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뺨에 입맞추리』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작품(세계)/문학 작품
지역 미국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저자 생년 시기/일시 1945년
편찬|간행 시기/일시 1994년 3월 10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4년 2월 11일
성격 소설집
작가 민예영
정의

1994년 출간된 재미 한인 작가 민예영의 소설집.

개설

『너의 뺨에 입맞추리』는 재미 교포들의 고국 방문담을 다룬 민예영(閔禮影)의 창작 소설집으로 1994년 3월 10일 문화탐구에서 간행되었다. 민예영은 1945년에 출생하였으며 경기여자고등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한 후 1966년 미국으로 건너갔다. 중편 「중동에서 온 편지」로 『문예사조』를 통해 등단한 후, 1990년 창작 소설집 『못난이들 신화』를 출간하였다.

구성

표제작인 「너의 뺨에 입맞추리」 외에 「프린스 구」, 「중동에서 온 편지」, 「B교수와 결혼상담소」 4편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

표제작인 「너의 뺨에 입맞추리」는 귀국을 앞둔 내가 미국에서 만난 미세스 한에게 한국에 들어가면 미세스 한의 이복동생 용민을 만나 안부를 확인해 줄 것을 부탁받고 귀국 후 용민을 만난 후, 용민의 사춘기 시절 알 수 없는 행동과 방황의 이유를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담고 있다. 「프린스 구」는 재미 교포와 결혼하여 미국으로 건너갔으나 일찍 남편을 여의고 혼자가 되어 사업을 해 성공한 중년 여인 심균자가 다시 귀국하여 한국에 정착한 후, 친구들과 함께 우연히 들른 M싸롱이라는 가라오케에서 프린스 구라는 남자를 만나 아슬아슬한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이다. 「중동에서 온 편지」는 미국에 거주하는 윤 여인이 남편의 직장을 따라 2년간 한국에서 머물며 살게 된 S아파트의 이웃과 택시 기사 옥광진과의 인연을 담고 있다. 「B교수와 결혼상담소」는 대학 졸업 후 미국으로 유학 가 박사학위를 받은 후 30년 동안 미국에서 살던 B교수가 한 달간 서울에 머물며 결혼상담소에서 알게 된 김 여인과의 만남에 관한 내용이다.

의의와 평가

『너의 뺨에 입맞추리』는 재미 교포들이 고국을 방문하면서 느낀 고국에 대한 감회와 한국에서 겪는 사건을 섬세하고 예리한 시각으로 묘사하고 있다. 「너의 뺨에 입맞추리」, 「프린스 구」, 「B교수와 결혼상담소」 세 작품은 「너의 뺨에 입맞추리」라는 드라마로 제작되어 1994년 2월 11일부터 12일까지 KBS 제1TV 설날 특집극[연출 이장호, 극본 박진우]으로 방영되었다.

참고문헌
  • 민예영, 『너의 뺨에 입맞추리』(문화탐구, 1994)
  • 『북미주 한인의 역사』하(국사편찬위원회, 2007)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