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

원어 항목명 Free Food for Millionaires
한자 百萬長者-空-飮食
영문 Free Food for Millionaires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작품(세계)/문학 작품
지역 미국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저자 생년 시기/일시 1968년
편찬|간행 시기/일시 2007년
편찬|간행 시기/일시 2008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7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7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9년
배경 지역 미국 뉴욕주 뉴욕시
원어 항목명 Free Food for Millionaires
성격 장편소설
작가 이민진
정의

2007년 출간된 재미 한인 작가 이민진의 영문 장편소설.

개설

이민진[Min Jin Lee]의 첫 장편소설 『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은 한국인 부모와 주인공 딸 케이시 한(Casey Han)의 갈등과 성장을 다룬 소설이다. 2007년 미국 그랜드센트럴퍼블리싱(‎Grand Central Publishing)에서 『Free Food for Millionaires』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2008년 한국어 번역판 『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이 이미지박스에서 출간되었다. 『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파친코』[2017]와 현재 집필 중인 『미국 학원(American Hagwon)』과 더불어 ‘한국인들[The Koreans]’ 3부작을 이룬다.

이민진은 서울에서 태어나 1976년 7세 때 가족과 함께 뉴욕 퀸스로 이민하였다. 브롱크스과학고등학교[Bronx High School of Science]를 졸업하고 예일대학교에서 역사를 전공한 뒤 조지타운대학교 로스쿨에 진학하였다. 전업 작가로 활동하기 전까지 뉴욕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며 헨리 라이트 상[논픽션]과 제임스 애쉬먼 비치 상[픽션]을 수상하였다. 애머스트 칼리지 2019~2022년 작가 레지던스로 지명되었고, 펜 아메리카(PEN America) 이사와 작가 길드[Authors Guild] 회장을 맡고 있다.

내용

주인공 케이시 한은 뉴욕 퀸스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한국인 부모 밑에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한국 문화를 지키며 살아야 한다는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하지만 케이시는 스탠퍼드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에도 부모의 바람대로 로스쿨에 진학하지 않고 모자 가게에 취직해 자신만의 미래를 설계하며 정체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케이시는 성공한 삶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으며 백인 남자 친구 제이, 미국에서 성공한 안과의사 아버지와 연봉 백만 달러를 받는 애널리스트 남편을 둔 한국인 친구 엘라 심, 어릴 적 엄마의 친구였지만 현재는 맨해튼 부호의 세 번째 아내이자 백화점의 주인이 되어 화려한 생활을 하는 사빈느, 한국 재벌가의 자제인 은우 등 다양한 주변 인물의 삶을 탐색한다. 하지만 결국에는 자신의 독서를 주의 깊게 관찰한 서점 주인 조셉 맥리드와 함께 문학에 대한 깊은 교감을 나누게 된다.

의의와 평가

2007년 『런던타임스』, 공영방송 NPR의 프로그램 「프레시 에어」, 『USA투데이』 등에서 꼽은 ‘올해의 책 톱 10’에 선정되었다. 2019년 세계적인 북클럽이자 독서 프로그램인 ‘원 북, 원 뉴욕(One Book, One New York)’의 최종 결선에 올랐다.

참고문헌
  • 『Free Food for Millionaires』(Grand Central Publishing, 2007)
  • 이민진, 『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1(이미지박스, 2008)
  • 이민진, 『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2(이미지박스, 2008)
  • Min Jin Lee(https://www.minjinlee.co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