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C 방송국

원어 항목명 The Korean Channel TV
한자 -放送局
영문 The Korean Channel TV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기관 단체(세계)/기관 단체(일반)
지역 미국 뉴욕주 플러싱 31번 애비뉴 130-30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85년
현 소재지 미국 뉴욕주 플러싱 31번 애비뉴 130-30
원어 항목명 The Korean Channel TV
원어 주소 130-30 31st Avenue #505, Flushing, NY 11354, USA
영문 주소 130-30 31st Avenue #505, Flushing, NY 11354, USA
성격 케이블 방송국
전화 718-353-8970
홈페이지 TKC 방송국(http://www.tkctv.com)
정의

1985년 미국 뉴욕주 플러싱 지역에서 설립된 미 동부 최초의 한국어 방송국.

설립 목적

TKC 방송국은 빠르고 정확한 뉴스와 풍부하고 유익한 정보, 수준 높은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한민국 SBS 방송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뉴욕 지역 시청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1985년에 TKC 방송국으로 설립되었다. 초기에는 국내 SBS 방송 콘텐츠를 한인 이민자들에게 단순 공급하던 차원으로 출발하였으나, 점차 뉴욕 지역 중심의 뉴스 보도와 지역 문화 프로그램의 비율을 늘려 갔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TKC 방송국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각종 에스엔에스(SNS)를 통해 시청자들과의 접촉 면을 넓히고 있다. 케이블과 위성방송은 물론 인터넷, IP TV를 통해 SBS 프로그램과 TKC 방송국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시청자에게 방영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 내역을 보면, 출범 초기부터 공급하던 국내 SBS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편성하여 서비스함과 동시에 로컬 뉴스에서는 뉴욕 현지 및 한인 사회와 관련한 다양한 소식을, 로컬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특히 로컬 프로그램은 「TKC 뉴스」, 「TKC 경제 뉴스」, 「TKC 초대석」, 「TKC 생활정보」, 「TKC 비즈니스 탐방」 등 다채로운 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2021년 현재 TKC 방송국은 뉴욕 소수민족 방송사로서 뉴욕 지역 한인 사회공동체의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방송프로그램 편성과 송출 사업 외에 어린이 합창단을 운명하며, 뉴욕 지역의 다양한 문화와 공연 등을 기획, 시행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TKC 방송국은 미 동부 최초로 하루 24시간 한국어로 뉴욕 메트로폴리탄(Metropolitan) 지역에 송출하는 방송으로, 미 동부 트라이 스테이트(Tri-State)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로 성장하였다. 대한민국 SBS 방송 프로그램을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뉴욕 현지 시청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한인 동포들에게는 고국의 소식과 향기를 느끼는 창구로, 미국인들에게는 대한민국의 문화와 전통 그리고 현안 소식을 전하는 문화 사절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뉴욕 지역 한인들의 소식과 삶을 담은 프로그램을 방송해 한인 커뮤니티 네트워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 『재외동포 언론 실태조사』(한국언론진흥재단, 2018)
  • 『재외동포단체–신문/방송/언론』(재외동포재단, 2018)
  • 「북미 한인방송 시장의 경쟁 및 행위 변화에 관한 연구」(『방송문화연구』27, KBS 한국방송, 2015)
  • TKC 방송국(http://www.tkctv.com)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