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아미 재외동포신문』

원어 항목명 Miami Korean News
한자 -在外同胞新聞
영문 Miami Korean News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세계)/연속 간행물
지역 미국 플로리다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창간 시기/일시 2000년 10월 1일
원어 항목명 Miami Korean News
성격 주간지
창간인 이우호
발행인 이우호
판형 대판 24면
URL 마이아미 재외동포신문(http;//miamikoreannews.com)
정의

2000년 미국 플로리다주 남부 지역의 한인 동포들을 대상으로 창간된 한인 주간지.

개설

『마이아미 재외동포신문』은 2000년 10월 1일 남부 플로리다 지역 한인 동포들을 위한 소식지로 창간되어, 현재 대판 24면 격주간으로 매월 1만 부를 발행하여 플로리다 전 지역에 발송하고 있다.

창간 경위

『마이아미 재외동포신문』은 2000년 10월 1일 영리 목적이 아닌 순수 동포 한인 사회 발전을 위한 소식 정보지로서 창간되었다. 창간인은 이우호이다.

형태

대판 24면, 격주간으로 매월 1만 부를 발행하고 있다.

구성/내용

새로운 이민자들의 정착과 미래세대들의 미국 지도자 양성을 위한 생활, 교육,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구성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구인 구직, 게시판, 벼룩시장, 한인 사회 소식, 한인교계 소식, 한인 정보센터, 한인 도매 상가, 한인기독실업인회, 한인 활동 사항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변천과 현황

『마이아미 재외동포신문』은 2000년 10월 창간 이래 지속적으로 지역 내 한인 동포들의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인쇄 신문의 쇠퇴라는 한계 등 매체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 소셜네크워크서비스를 이용해 독자들과의 접촉면을 넓혀 가고 있다. 아울러 초기에 유지하였던 단순한 지역 정보지로서의 역할을 뛰어넘어 지역 언론으로서의 기능 확장도 꾀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마이아미 재외동포신문』은 일반적인 언론 기능보다는 한인 동포들의 소식지로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한인 공동체 네트워크 구심체로서의 역할에 역점을 두고 있다. 다만, 인력과 재정 등 제작 여건이 영세하고 충분한 제작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탓에 급변하는 사회 및 매체 환경에 제대로 부응하는 데에는 일정한 한계를 지닌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재외동포 언론 실태조사』(한국언론진흥재단, 2018)
  • 『재외동포단체-신문/방송/언론』(재외동포재단, 2018)
  • 마이아미 재외동포신문(http;//miamikoreannews.com)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