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한인제약인협회 보스턴지부

원어 항목명 Korean American Society in Biotech and Pharmaceuticals-Boston
한자 在美韓人製藥人協會-支部
영문 Korean American Society in Biotech and Pharmaceuticals-Boston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세계)/기관 단체(일반)
지역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1년
최초 설립지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현 소재지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원어 항목명 Korean American Society in Biotech and Pharmaceuticals-Boston
성격 한인 단체|비영리단체
설립자 윤태영
전화 617-301-2196
홈페이지 KASBP·Boston(https://kasbpboston.org)
정의

2001년 미국 뉴저지주 지역에서 그레이터 보스턴 지역의 재미 한인 제약 전문가들이 설립한 비영리단체.

개설

재미 한인제약인협회 보스턴지부는 2001년 5월에 설립되어 연구원, 기업가, 재무 전문가, 비즈니스 개발자, 변호사 및 학생 등 약 250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협회는 회원 간의 협업, 네트워킹 및 정보 교환을 통해 그레이터 보스턴 지역의 제약 산업, 특히 의약 산업의 핵심 기반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생명공학 및 제약 전문가를 위한 비영리단체이며, 그레이터 보스턴 지역의 제약 및 생명공학 산업 전문가들의 커뮤니티이다. 재미 한인제약인협회 보스턴지부는 재미 한인제약인협회의 지역 지부이다. 재미 한인제약인협회는 2012년 미국 국세청[IRS] 501(c)(3)에 근거한 세금공제 비영리단체로 등록되어 있다.

설립 목적

재미 한인제약인협회 보스턴지부는 한국의 바이오테크, 제약 회사 및 정부 출연 연구 기관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호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한국의 신약 연구 개발과 개발 기술의 상업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잠재력 있는 젊은 한인 연구자들을 발굴하여 한국 생명과학과 제약 산업의 미래를 만들어 갈 전문가들을 육성하는 것이 주요한 설립 목적이다.

변천

2001년 5월 뉴저지를 중심으로 미국 동부 지역 제약사에서 근무하는 한인 과학자들의 교류를 더 활발히 하기 위해 재미 한인제약인협회 보스턴지부를 만들었다. 이후 필라델피아, 보스턴, 코네티컷, 워싱턴 D.C., 뉴저지, 샌프란시스코 등 6개 주에 지부를 두어 미국 전역의 바이오 기업 및 제약 기업 종사 한인 과학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재미 한인제약인협회 보스턴지부가 가입한 재미 한인제약인협회에는 2018년 4월 말 기준 100여 개 제약 기업[머크(Merck), BMS, 노바티스(Novartis), GSK, 사노피(Sanofi), J&J, 화이자(Pfizer) 등]의 종사자들과 60여 개 아카데미아에 소속된 교수, 연구원 및 대학원생 등 학계 관계자,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립보건원[NIH] 등 정부기관 근무자들 등 약 1,200명의 등록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재미 한인제약인협회는 미국 제약 산업의 중심지인 뉴저지를 중심으로 활동하며, 필라델피아와 보스턴, 코네티컷과 워싱턴 D.C.에 각각 지부를 두고 있다. 재미 한인제약인협회는 뛰어난 과학, 혁신 및 비즈니스 기회 등 혁신의 활기찬 생태계를 제공한다.

재미 한인제약인협회 보스턴지부는 이러한 이상적인 환경을 바탕으로 뛰어난 연구자, 기업가, 금융 전문가, 비즈니스 개발자, 변호사 및 학생까지 한자리에 모여 매우 특별한 인력 집합을 구성할 수 있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생명과학 연구 개발의 우수성을 추구하는 구성원 간의 정보 및 경험 공유, 의약품 개발에서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회원들의 제약 사업에 대한 이해 증진, 제약/바이오텍 산업에 대한 전문 지식 등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교환하여 건전한 전문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다.

한미 제약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신약 개발을 포함하는 생명과학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학술 정보 교류와 협력 모색을 추구하고 있으며, 회원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한국의 바이오테크, 제약 회사 및 정부 출연 연구 기관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호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한국의 신약 연구 개발과 개발 기술의 상업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회원들이 세미나, 토론, 개인 네트워킹 행사 등을 통해 의약품 발견 및 개발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도록 생태계 구축을 통해 인간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황

재미 한인제약인협회 보스턴지부는 매년 봄과 가을에 각각 정기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신약 개발 분야의 새로운 이슈와 트렌드를 집중적으로 조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미국 곳곳에서 활동하는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토론회를 개최해 새로운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신약 개발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국내 제약 회사 및 연구소들과 다양한 형태의 협력과 협업을 통해 수준 높은 정보를 교류하면서 한국 내 신약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활동을 활발히 펼쳐 나가고 있다. 학술 활동 외에도 회원들의 구인 및 구직을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재미 과학기술자자협회 뉴저지지부[KSEA-NJ]와 함께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학 경시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회원들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볼링 대회, 골프 대회, 야유회, 송년회, 신년 모임 등의 친목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참고문헌
  •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의 20년을 뒤돌아보며」(『메디게이트 뉴스』, 2021. 5. 7.)
  • 재미한인제약인협회(www.kasbp.org)
  • KASBP·Boston(https://kasbpboston.org)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