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한인경제인협회

원어 항목명 Korean American Financial Professional's Association of Chicago
한자 -韓人經濟人協會
영문 Korean American Financial Professional's Association of Chicago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세계)/기관 단체(일반)
지역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0년
개칭 시기/일시 2006년
최초 설립지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현 소재지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원어 항목명 Korean American Financial Professional's Association of Chicago
성격 한인 단체|경제 단체
전화 708-710-5904
정의

2000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설립된 한인 경제인 단체.

설립 목적

시카고 한인 사회와 적극적으로 네트워킹하고 정보를 공유, 한인 사회와 함께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2000년 한국선물거래소 설립에 기여한 시카고 한인 금융인들에 의해 금융인협회란 이름으로 발족되었다. 2006년 시카고 한인경제인협회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현재는 시카고 지역에서 활동하는 금융인은 물론 교수, 전문가 등이 함께 모여 시카고 경제와 한인 사회 경제에 대해 연구하고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단체로 운영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현직 경제학과 교수, 한인 은행 대표 및 지점장, 금융직 아이티(IT) 엔지니어, 회계사 등 금융시장 전문가 등 각계를 대표하는 60여 명이 금융시장 세미나, 설명회 등 매년 여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매년 시카고 지역 한인들을 대상으로 경제 세미나 및 토론회를 제공하여 금융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황

2019년 2월 9일 정장호가 제11대 회장으로 취임하였다. 정장호 회장은 협회의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기 위해 1년에 한 차례 정도 시카고 한인 동포들을 대상으로 경제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다운타운에서 경제 증시, 주택시장 현황과 투자 전략 등에 대해 금융 및 경제 분야 전문가들과 모임을 주최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세미나 등을 통해 폭넓은 경제 영역의 정보를 한인 사회와 공유했다는 데 의미를 갖고 있다.

참고문헌
  • 「시카고 한인경제인협회 이재태 회장 “폭넓은 경제 정보 제공할 터”」(『미주중앙일보』, 2015. 1. 26.)
  • 「시카고 한인들의 새해 소망」(『미주한국일보』, 2017. 1. 5.)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