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스 한인상공회

원어 항목명 Greater Dallas Korean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한자 -韓人商工會
영문 Greater Dallas Korean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세계)/기관 단체(일반)
지역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76년 4월
최초 설립지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현 소재지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원어 항목명 Greater Dallas Korean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성격 한인 단체|경제 단체
설립자 안교선[초대 회장]
홈페이지 달라스한인상공회(https://koreanchamber.org)
정의

1976년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지역에서 설립된 한인 상공회 단체.

개설

달라스 한인상공회는 지역의 한인 비즈니스를 대표하고 대내외 협력 강화를 통해 한인 커뮤니티의 힘과 권익을 신장시켜 온 댈러스 한인 사회의 살아 있는 역사이기도 하다.

설립 목적

회원 간의 친목과 한인 상공인 권익신장 및 회원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변천

1976년 4월 3일 달라스 한인상공회를 설립하고 최대 회장 안교선, 부회장 김인곤 체제로 출범하였다. 달라스 한인상공회는 1세대와 2세대 리더들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전·현직 회장단의 역량을 활용하여 한인 상공인의 권익 신장을 도모하기 위해 ‘전·현직 회장단 협의회’를 정식으로 출범시켰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주요 활동 사항은 교류를 통한 단합과 조화, 한인 상권 네트워크를 통한 협력 관계 조성, 주류사회와의 소통 등이다. 지역의 경제 단체와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한인 커뮤니티의 권익을 높이고, 주류사회 상공회와의 규합을 추진하여 한 차원 발전된 한인 상공회의 면모를 구축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황

2022년 현재 달라스 한인상공회의 회장은 김현겸이다.

의의와 평가

달라스 한인상공회는 한인 1세대에서 2세대로 전환되는 시기에 세대 간극을 해소시키기 위해 전·현직 회장단 협의회를 창립하며 협회의 다음을 준비하고 있다.

참고문헌
  • 신기해, 『달라스 초기 한인 이민사』(퍼플, 2014)
  • 「달라스 한인상공회, 2022 정기 이사회 및 신년 하례식 ‘의욕 충만’」(『코리아타운뉴스』, 2022. 1. 22.)
  • 달라스한인상공회(https://koreanchamber.org)
  • 재외동포신문(http://www.dongponews.net)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