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을

원어 항목명 Eul Gim
한자 金乙
영문 Eul Gim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인물(세계)/예술인
지역 미국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920년 1월 6일
수학 시기/일시 1940년
수학 시기/일시 1952년
활동 시기/일시 1925년
활동 시기/일시 1942년
활동 시기/일시 1945년
활동 시기/일시 1952년
활동 시기/일시 1967년
활동 시기/일시 1981년
활동 시기/일시 1982년
활동 시기/일시 1983년
몰년 시기/일시 1998년 11월 19일
추모 시기/일시 1998년 11월 30일
추모 시기/일시 1999년 6월
추모 시기/일시 1999년 12월
출생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다뉴바
거주|이주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학교|수학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학교|수학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활동지 미국
원어 항목명 Eul Gim
성격 한인 작곡가
성별
대표 경력 프린스턴대학교 교수|하버드대학교 교수
정의

미국 캘리포니아주 다뉴바 출신의 세계적인 현대음악 작곡가.

개설

김을(金乙)[1920~1998]은 캘리포니아 다뉴바에서 한인 2세로 태어났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CLA]와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C 버클리]에서 작곡을 공부하였으며, 프린스턴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 「발소리[Footfall]」와 「엑서사이즈 앙 루트(Exercises en Route)」, 「지구반사광[Earthlight]」, 「바이올린 협주곡[Violin Concerto]」, 「지금과 그때[Now and Then]」 등 오페라와 실내악 30여 곡을 창작하였으며, 개성적이고 절제된 음악 세계를 구축하였다.

활동 사항

김을은 1920년 1월 6일 다뉴바에서 독립유공자 김성권(金聲權)[1875~1960]과 강혜원(康蕙園)[1885~1982] 사이에서 3남 중 막내로 태어났다. 1925년에 가족과 함께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하였으며, 9세 때부터 피아니스트 호머 그룬(Homer Grunn)[1880~1944]의 장학생이 되어 7년간 사사하였다. 1940년부터 1941년까지 UCLA에서 아놀드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로부터 작곡을 배웠다.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2년 미 공군 장교로 입대하여 복무하였고, 일본 나가사키 원자폭탄 투하 다음 날인 1945년 8월 10일 나가사키에서 저공비행하면서 현장을 목격하였다. 이 경험은 36년 후 「지금과 그때[Now and Then]」[1981]의 작곡으로 이어졌다. 1945년 제대한 뒤, 1952년에 UC 버클리로 옮겨 에른스트 블로흐(Ernest Bloch)[1880~1959]와 로저 세션스(Roger Sessions)[1896~1985]에게서 배웠으며 음악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52년부터 1967년까지 프린스턴대학교, 1967년부터 1990년까지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피터 맥스웰 데이비스, 서영세(徐榮世, Donald Sur)[1935~1999]와 같은 현대 작곡가를 가르쳤다.

사뮈엘 베케트의 텍스트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한 「발소리」, 「엑서사이즈 앙 루트」, 「지구반사광」, 「멜로드라마 1&2(Melodrama 1&2)」을 비롯하여 이츠하크 펄먼(Itzhak Perlman)[1945~]이 초연한 「바이올린 협주곡」, 「바이올린을 위한 12개의 카프리스[12 Caprices for Violin]」 등 오페라와 실내악 30여 곡을 창작하였다. 1982년 ‘핵무기를 반대하는 음악인들[Musicians Against Nuclear Arms]’을 공동 창립하고 회장으로 활동하였으며, 모든 형태의 예술 검열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내는 등 예술가로서 사회적 참여를 실천하였다. 구겐하임재단과 국립예술재단의 지원금을 받는 등 작곡가로서 인정받으며 피아니스트와 성악 지도, 실내악 지휘자로도 활약하였다. 1998년 11월 19일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서 사망하였다.

저술 및 작품

김을은 「발소리」와 「엑서사이즈 앙 루트」, 「지구반사광」, 「멜로드라마」, 「바이올린 협주곡」, 그리고 「바이올린을 위한 12개의 카프리스」와 「지금과 그때」 등 오페라와 실내악 30여 곡을 창작하였다.

상훈과 추모

1983년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뛰어난 작곡가에게 주는 마르크 M. 호블리트상[Mark M. Horblit Award]을 받았다. 사망한 해인 1998년 11월 30일에 하버드대학교 페인 콘서트홀에서 주빈 메타, 이츠하크 펄먼 등이 추모 음악회를 열어 김을의 대표곡을 연주하였다. 이듬해인 1999년 6월에는 서울에서 ‘얼 킴 추모음악제’가 열려 김을의 음악 세계가 국내에 알려졌으며, 같은 해 12월에는 뉴욕 맨해튼 Y 티시 아트센터에서 김을을 추모하는 특별 음악회가 개최되었다.

참고문헌
  • 『뉴욕타임스』(1983. 10. 24.|1990. 6. 1.|1998. 11. 26.)
  • 『동아일보』(1985. 6. 27.)
  • 민병용, 「세계적인 작곡가 하바드 음대교수·한인 2세 김을(金乙) 교수(敎授)」(『미주이민(美洲移民) 100년(年): 초기인맥(初期人脈)을 캔다』, 한국일보사, 1986)
  • 『조선일보』(1998. 12. 9.|1999. 6. 10.|1999. 11. 29.)
  • 『한겨레신문』(1999. 5. 31.|1999. 11. 23.)
  • Elaine Barkin, 「Earl Kim: Earthlight」(『Perspectives of New Music』19-1/2, 1980~1981)
  • Kent Marks, 「The Interior Monologue in Earl Kim's Violin Concerto」(『Perspectives of New Music』34-2, 1996)
  • 「Faculty of Arts and Sciences—Memorial Minute—Earl Kim」(『The Harvad Gazette』, 2000. 5. 25.)
  • 「Composer/Pianist Earl Kim : A Conversation with Bruce Duffie」(http://www.bruceduffie.com)
  •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아카이브(http://collections.bso.org)
  • 컨버전스 앙상블(https://www.convergenceensembl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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