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랜드 한인타운

원어 항목명 Oakland Koreatown
영문 Oakland Koreatown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세계)/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 텔레그래프 애비뉴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2008년 7월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7년
현 소재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 텔레그래프 애비뉴
원어 항목명 Oakland Koreatown
원어 주소 Telegraph Avenue, Oakland, CA 94612, USA
영문 주소 Telegraph Avenue, Oakland, CA 94612, USA
성격 한인타운
정의

1990년대 초반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 텔레그래프 애비뉴 일대에 형성된 한인 상업지구.

개설

오클랜드 한인타운은 오클랜드 다운타운과 테메스컬(Temescal) 사이에 자리한 노스게이트의 텔레그래프 애비뉴(Telegraph Avenue) 20번가와 35번가 사이에 있다. 1990년대 초반 남부 캘리포니아 지역 한인들이 베이 지역으로 이주하면서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2008년 7월 오클랜드시 의회로부터 오클랜드 한인타운으로 인정받았다.

명칭 유래

2007년 10월 오클랜드시 의회의 주관하에 ‘코리아타운 노스게이트(KOREATOWN NORTHGATE)’라는 명칭이 투표로 정식 통과되었다. 이후 2008년 7월 텔레그래프 애비뉴 일대 주요 건물주 등으로 구성된 운영 기관인 KNCBD[Koreatown Northgate Community Benefit District]의 주도로 오클랜드시 의회의 인가를 받아 한인타운으로 공식 지정되며, 코리아타운 노스게이트가 공식 명칭으로 확정되었다.

형성 및 변천

오클랜드 한인타운은 원래 노스게이트 지구로 불리던 곳이었으며, 1991년 이전까지는 전형적으로 쇠퇴한 도심 지역으로 노숙자 및 범죄 문제가 만연한 곳이었다. 그러나 1992년 로스앤젤레스 폭동의 여파로 많은 한국계 미국인이 남부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베이 지역으로 이주하여 사업을 시작하고 이 지역 부동산을 대규모로 구입하면서 한인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텔레그래프 애비뉴 일대 부동산 소유주들은 KNCBD라는 단체를 만들어 이 지역의 경제 침체와 치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정을 투자하였다. 이들의 주도로 2008년 7월 오클랜드시 당국의 인가를 받아 오클랜드 한인타운으로 공식 지정된 것이다.

그러나 오클랜드 한인타운이 시 당국에 의해 공식 지정된 후인 2009년부터 노스게이트 일대는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고, 비 한인의 인구가 한인보다 많은 상황에서 ‘코리아타운’이라는 명칭을 붙이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비한인 출신 커뮤니티의 반발이 일어났다. 이에 KNCBD에서는 코리아타운이라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되 지역의 다양성을 상징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깃발을 만들어 거는 방식으로 대응하였다. 이후 오클랜드 한인타운에서는 KNCBD를 중심으로 경관 개선 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 왔고, 2017년에는 향후 10년간 한인타운의 경관 개선 및 경계를 확장한다는 계획도 발표하였다.

자연환경

오클랜드 한인타운이 있는 오클랜드는 샌프란시스코만의 동쪽에 있다. 이 지역의 지형은 평지와 언덕으로 특징 지을 수 있는데. 동부는 버클리 힐(Berkeley Hills)의 한 부분인 오클랜드 힐(Oakland Hills)이 있고, 서쪽은 샌프란시스코만과 접한다. 오클랜드 한인타운이 있는 오클랜드 다운타운 일대는 평평한 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인타운 남동쪽에는 샌프란시스코만과 이어지는 메리트(Merritt)호가 있다. 오클랜드는 지중해성 기후로 덥고 건조한 여름과 온난 습윤한 겨울로 특징 지을 수 있다. 오클랜드 일대는 샌프란시스코와 같은 인근 해양 도시와 새너제이 같은 내륙 도시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 샌프란시스코보다는 따뜻하고 새너제이보다는 시원해 사람들이 살기에 매우 좋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현황

오클랜드 한인타운은 주거지보다는 상업지구로서의 기능이 강한 지역으로, 현재 한인회관과 대형 한인 슈퍼마켓을 비롯한 150여 개의 한인 소유 사업체가 분포하여 있다. 오클랜드 한인타운에서는 매년 오클랜드 이스트베이 한인회와 함께 한국의 예술, 문화를 알리는 한국 문화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참고문헌
  • 「미국 오클랜드 코리아타운 생긴다」(『재외동포신문』, 2007. 10. 15.)
  • 「美 오클랜드 ‘코리아타운’ 명칭 논란」(『연합뉴스』, 2010. 2. 2.)
  • 「Oakland's got Seoul / Koreatown emerges as hub of Asian culture and downtown's rebirth」(『SFGATE』, 2002. 6. 13.)
  • 코리아타운 노스게이트(https://www.koreatownnorthgate.org/district)
  • City Data(http://www.city-data.com/us-cities/The-West/Oakland-Geography-and-Climate.html)
  • Web Archive(https://web.archive.org/web/20150224063330/http://www.lakemerrittinstitute.org/about_lake.htm)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