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캐나디안

원어 항목명 Korean Canadian
영문 Korean Canadian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언어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캐나다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원어 항목명 Korean Canadian
정의

북미 지역 재캐나다 한인이 자신의 이중적 정체성을 표현하는 용어.

개설

캐나다에 이주한 한인들이 자신들을 ‘캐나다에 살고 있는 한국인[Korean in Canada]’이 아니라 ‘코리안 캐나디안(Korean Canadian)[캐나다 한인]’이라고 규정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코리안 캐나디안’이란 용어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 자신들의 이중적 정체성이다. 2000년 이전까지, 캐나다 한인 1세의 97%는 한국어를 가장 자유롭게 사용하는 언어라고 보고하였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신을 100% 한인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42.3%, 75% 한인으로 생각하는 비율이 29.5%, 50% 한인으로 생각하는 비율이 12.4%인 반면, 75% 캐나다인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2.5%, 100% 캐나다인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0.4%에 불과하였다.

하지만 2001년 조사는 매우 다르게 나타났다. 이민 1.5세대와 이민 2세대의 1/3가량은 자신을 캐나다인도 한인도 아닌 ‘코리안 캐나디안’으로 규정하였다. 여기에 자신을 ‘50% 한인’으로 보고한 사람까지 코리안 캐나디안으로 포함시킨다면, 이민 1.5세대와 2세대의 55%가량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한국과 캐나다 중 어느 하나에도 귀속할 수 없는 코리안 캐나디안이라는 독특한 정체성으로 정의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정체성에 한인으로서의 혈통 및 문화적 유산 이외에도 현지 사회 또는 국가의 성원으로서의 역사적 경험과 정체성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결국, 코리안 캐나디안은 한민족의 혈통임을 인정하면서도 캐나다 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윤인진, 「토론토 지역 한인의 생활과 의식」(『재외한인연구』11-11, 재외한인학회, 2001)
  • 송명희, 「캐나다 한인 문학의 정체성과 방향」(『한어문교육』26,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2)
이전 TOP